[국문학] 춘향전의 주제 연구 및 근원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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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춘향전의 주제와 관련하여

Ⅰ. 춘향전 주제 연구의 문제점과 그 요인

Ⅱ. 기왕의 견해에 대한 검토

○ 춘향전의 주제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는 견해
1) 일원적 주제론
2) 다원적 주제론

○ 춘향전의 주제를 부정적으로 파악하는 견해

Ⅲ. 앞으로의 과제와 방향

-춘향전의 근원설화와 관련하여

Ⅰ. 설화의 소설화에 따른 변화

Ⅱ. 춘향전의 근원설화로 언급되었던 설화들
Ⅲ. 춘향전의 근원설화에 대한 논의
Ⅳ. 춘향전 근원설화론의 세 단계
Ⅴ. 그 외 춘향전 근원설화에 대한 연구 경향별 검토(一元說, 二元說, 多元說)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춘향전 주제연구의 문제점과 그 요인

1. 소설 주제 파악의 어려움
소설의 주제란 작품 속에 구현된 핵심적 의미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작품을 놓고 그 주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는 이처럼 간단한 결론이 도출되지만은 않는다.
하나의 작품 안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수용되어 있으며, 그것들은 각기 그 나름대로의 기능과 의미를 갖는다. 이들 가운데서 어떤 것을 핵심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주제는 서로 다르게 파악될 수 있다. 게다가, 소설은 그것이 읽혀지는 시대적 상황이나 독자계층의 성격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제를 보는 시각은 더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같은 국면들을 고려할 때,

▶ 결론
한 작품의 주제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들이 제시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주제에 대한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2. 고대소설 주제 파악의 어려움
주제에 관한 논란은 현대소설의 경우에 있어서보다는 고대소설의 경우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고대소설은 작자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고 저작 연대가 확실치 않은 데다가, 다양한 이본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주제파악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고대소설의 이본들은 그 내용에 있어서 서로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들의 상호관계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따라서 여러 이본들 가운데 어떤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를 정하는 문제에서부터 어려움이 생긴다. 설령 어떤 한 이본을 대표본으로 선정하고 그것을 통해서 작품의 추출해냈다 하더라도, 그것이 과연 다른 이본이 가진 특성까지도 포괄하는 주제가 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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