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 중기와 후기 한시의 사적 전개 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조선 중기 한시의 전개 양상
1) 16세기 한시의 전개
2) 16세기 말~17세기 한시의 전개
3) 17세기 말~18세기 초 한시의 전개
3. 조선 후기 한시의 전개 양상
1) 18세기 조선풍의 대두
4. 한말 한시의 전개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한국 한시는 중국 한시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해 왔다. 또 한시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변증법적으로 변화발전 안대회, 『18세기 한국한시사 연구』, 소명출판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신라말, 고려초에는 당의 시를 배웠고, 여말 선초에는 송시풍이 주류를 형성하였으며 16․7세기에는 이전 대의 송시풍에 대한 반발로 시단이 거의 당시풍 일변도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어와선 만당을 극복하고 조선적인 당풍과 새로운 송시가 등장하였다가, 17세기 후반엔 조선의 현실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풍이 개진되어 18세기에 이르러 조선시가 등장하게 된다. 실학사상의 영향을 받은 조선 후기의 시풍은 조선풍의 시, 악부류의 시, 여항한시 등으로 다양하게 전개된다.
여기에선 조선 중기, 후기의 사적 전개 양상을 시풍과 그 특성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안대회, 『18세기 한국한시사 연구』, 소명출판사, 1999
정민, ‘16,7세기 학당풍의 성격과 그 풍정’, 한국한문학회,『한국한문학 연구』제19호, 1996
이정선, ‘한시상에 나타난 조선풍의 양상’, 한국언어문화학회, 『한양어문』제 18호, 2000
이종묵, 「한국 한시의 전통과 문예미」, 서울 : 태학사, 2002
민병수, 『한국 한시사』, 태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