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후기 한문단편의 형성과 연암소설- 양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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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문단편
1. 한문단편의 개념
2. 문학작품으로의 문제점
3. 한문단편의 형성 과정
4. 한문단편의 형성 배경
5. 한문단편의 국문학 상의 위치
II. 「양반전」의 주제
1. 연암소설의 형성 배경
2. 「양반전」주제 해석의 논란과 원인
3. 풍자와 해학
4. 양반전은 풍자 문학이다.
5. 양반전은 해학 문학이다.
III. 마무리
본문내용
1. 한문단편의 개념
한문 단편에 대한 논의는 이우성, 임영택, 교수가 편역한 『이조 한문 단편집』상,중,하 가 출판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편저자들은 종래에는 비문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던 야담류 가운데서 문학성을 발견하고 이를 국문학의 영역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한문단편’이라는 용어는 아직까지 문학 장르로서의 명확한 연구 및 규명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야담, 수필, 단형서사문학, 민담, 문헌설화, 소설, 한문단편 등으로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불릴 정도로 아직 정설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한문단편’이란 글자 그대로 한문으로 기록된 짧은 이야기다. 그러나 이 개념은 시대적으로 또는 성격상으로 제한된 일군의 작품들에 대한 특수한 명칭이다. 시대적으로 보아 18․9세기 이조후기에 나온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는 이야기꾼들에 의해 전수된 것으로서 시정의 화제 거리를 있는 그대로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이같은 기록들을 문학사 속에 편입시키기 위해서는 그 자체의 문학성 여부와 문학적 기능에 대한 좀 더 본격적인 분석과 검토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균태,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2001.
이재수, 『한국소설연구』, 선명문화사, 196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6.
이원주, 「연암소설고(I)」,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15호, 1966
이신성, 「한문단편의 연구에 대한 소고(1)」, 부산교대논문집, 1985.
정하영, 「한문단편 소고」, 전북인문창간호, 전북대학교 문과대학 학도호국단, 1981.
유상일, 「조선후기 한문단편소설의 연구」, 서울대학교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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