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후기소설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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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1. 17세기 소설의 전개 및 주요 작품
(1) 傳을 표방한 소설의 등장
(2) <홍길동전>과 관련 작품
(3) 壬丙兩亂과 군담소설의 성행
(4)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의 등장과 독자층의 확대

2. 18세기 ~ 19세기 소설의 전개 및 주요 작품
(1) 구전 설화를 바탕으로 한 국문소설의 창작
(2) 대하 가문소설의 유행
(3) 애정소설의 새로운 양상
(4) 세태소설의 등장
(5) 판소리계 소설의 유행
(6) 박지원의 작품세계

Ⅲ. 나오며
본문내용
지금까지 고소설에 대한 연구에서 소설이 언제, 어떤 기원으로부터 발생하였는가에 대해 아직까지 뚜렷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지만, 김시습의「금오신화」가 그 초기적 성취의 뚜렷한 결정체라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이 출현한 15세기 말은 중세적 사회 질서와 문화의 틀이 아직 완강하던 시대였으나, 이념과 현실의 모순 속에서 심각한 갈등을 겪었던 김시습은 현세적 삶의 욕망과 그 좌절 및 고통의 문제를 傳奇的 수법의 이야기들로 엮어내어, 분열된 세계 안의 갈등을 다루는 소설의 지평을 개척하였다. 이후 이보다 傳奇的 성격이 적은 대신 당대의 사회적 모순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진 소설「홍길동전」이 허균에 의해 창작되어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열었다. 이후 17세기부터는 소설의 창작이 활발해짐과 함께 상당한 규모의 독자층이 형성되었으며, 18~19세기는 소설의 시대라 불릴 만큼 소설의 질적인 다양화와 양적인 팽창이 이룩되는 한편 坊刻本 소설 같은 상업적 출판과 貰冊業이 성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고소설의 발달에 따른 시기구분은 학자마다, 저서마다 다른 입장에서 다양한 시도가 있어 왔다. 그러나 조선 문학사는 임진왜란 이후 중대한 변화를 겪게 되고,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조동일은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는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고 해도 무리가 있다고 보았다. (『한국문학통사 3』p.9)
, 더구나 임진왜란 이후 소설문학은 주제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 창작 경향과 형태상 발전, 묘사수법 등에서 본격적인 발전을 이루고,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서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소설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17세기~19세기에 나타난 전반적인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보기도 한다. (『韓國文學槪論』 p.287-p.293)
: 성립기(15세기)→ 발전기(16세기)→ 전성기 1(17세기)→ 전성기 2(18세기)→ 침체기(19세기)
또한 김태준의『증보조선소설사』에서는 설화시대의 소설, 전기소설과 한글발생기, 임진․병자 양란 사이에 발흥된 신문예, 일반화한 연문학의 난숙기, 근대소설 일반으로 구분하고 있다.
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태준 著 & 박희병 校注,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7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
인권환, 임기중 編著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1
김대현, 『조선시대 소설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임성래, 『조선후기의 대중소설』, 태학사, 1995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
한국고소설연구회,『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1995
이석래, 『조선후기소설연구』,경인문화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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