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 대응론적 관점에서 본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1. 최초 논의의 시작 - 중인창곡가들이 주된 작자층이었다는 견해
2. 논의의 계승 - 숙종조의 창곡가들로부터 사설시조가 향유되었다는 견해
3. 산문정신의 영향으로 ‘서민’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견해
Ⅱ. 내용에 근거하여 파악한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1. 종래의 중서층설을 보다 구체화
2. 사설시조의 중심 내용을 통해 살펴본 작자층
Ⅲ. 문헌실증적 방법으로 고찰한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생성기의 창작층은 양반사대부층이었다는 견해
Ⅳ. 국악 연구 쪽에서 작자층을 연구한 논의
- 평시조, 사설시조 모두 양반층의 산물이라는 견해
Ⅴ. 문학 연구쪽에서 양반층을 사설시조의 중추적 작자층으로 본 논의
1. 양반층이었다는 견해
2. 양반층 중에서도 향촌의 향반층이었다는 견해
Ⅵ.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설시조 작자층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이유는 이 논의가 사설 시조의 생성 및 역사적 전개에 대한 논의와 분리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설 시조 작자층에 대한 그간의 논의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검토하고, 그 해결의 전망을 모색하는 것은 사설시조 전반에 걸친 연구의 초석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장덕순 외,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인권환, 임기중 편저,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1.
한국문학편찬위원회 편저, 『한국문학개설』, 형설출판사, 198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97.
김승찬, 손종흠 공저, 『고전시가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3.
조동일, 서종문 공저,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2.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 전후기시조의 양상과 특징
  • 시조의 변이3) 작자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4) 전문가객들의 시조작품(2) 사설시조의 등장1) 사설시조의 형성2) 사설시조의 작자층3) 사설시조의 작품세계과 목: 국문학의 일반 이론교 수: 발표일: 발표자: 1. 전기 시조 본고에서는 대체로 조선전기 시조문학은 15C~17C, 조선후기 시조문학은 18C~19C의 작품으로 보았다.* 시조문학의 시대 구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정자는 ‘시조문학의 시대구분과 그 명칭에 대한 재조명’에서 시

  •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
  • 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4. 1-1 평시조의 종속 장르로서의 사설시조발생과 관련하여 평시조를 계승한 종속적 장르라는 견해는 사설시조의 발생 측면에서 살펴 볼 때 발생 시기에는 차이가 있으나 ‘평시조의 파격 또는 변용으로 사설시조의 형성’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발생 측면 외의 사설시조에 대한 기타 연구에서도 사설시조가 평시조의 종속 장르임을 전제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평시조에 변형을 가해 15세기에

  • 고려속요와 청산별곡 분석
  • 있는 노래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윤성현,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2007. 목 차Ⅰ. 고려속요1. 개념과 성격2. 작자층 및 수용자층3. 형식상의 특징4. 내용상의 특징5. 문학사적 위치Ⅱ.분석1.전문과 해석2. 의 서정성과 관련하여3. 의 화자와 관련하여Ⅲ.의 화자에 대한 집중분석1. 유랑민으로 보는 견해2. 지식인층으로 보는 견해3. 기녀로 보는 견해〔참고 문헌〕

  • [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 1기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 1기 조선후기Ⅰ. 서 론Ⅱ. 전문 요약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9.2. 정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9.3. 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9.4. 문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재검토9.5. 문학담당층의 확대9.6. 실학파문학이 개척한 방향9.7. 민요 ․ 민요시 ․ 악부시9.8.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Ⅲ. 심화 논의Ⅲ.1. 설화부터 소설까지의 계승Ⅲ.2. 위항문학의 특성과 한계Ⅲ.3. 실학사상의 구체적 양상

  • [국문학] 시조 레포트
  • 시 조(時 調)Ⅰ. 서 론Ⅱ. 본 론1. 시조의 개념 및 명칭2. 시조 형식의 연원(1) 외래기원설(2) 재래 기원설3. 시조 형식의 형성4. 시조의 율격과 구조(1) 시조의 율격① 음수율의 문제점② 음보율로의 전환③ 음량률④ 엇시조와 사설시조의 율격(2) 구성요소① 장(章)과 구(句)② 장별 특징 - 종장에 대한 논의5. 시조의 향유 계층 (1) 양반 사대부 계층의 시조(2) 임금 계층의 시조(3) 기녀 계층의 시조(4) 평민 가객(歌客) 계층의 시조6. 시조의 문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