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의 사회딜레마 -무임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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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무임 승차 해결을 위한 대안
1.개인적 접근
2.조직적 접근
3.문화적 접근
결론
본문내용
1.사회 딜레마
:사회딜레마는 사회가 처한 사회문제에 대처함에 있어 공공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함에도 개인 각자는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협력에 참여하지 않게 됨으로써, 결국 전체사회에 해를 가져오게 되고 개인 각자도 손해를 보게 되는 사회상의 딜레마의 문제를 말한다. 사회딜레마의 한 예로 환경오염의 경우 각 개인은 자신의 편의와 이익상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오염물질을 방출할지 모르나 그것은 전체사회에 환경오염이라는 결과를 낳아, 결국 개인 모두는 그러한 오염된 환경에서 살게 되어 건강상 등에 손실을 보게 된다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무임승차의 문제
:'무임승차의 문제(free rider problem)' 이다. 즉 이는 공공이익을 위해서는 다수 전체의 참여가 필요함에도 자신의 편의상 그리고 '남들이 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참여를 않고 자신이외의 사람들의 참여로 얻게 되는 사회의 이익에 편승해 보겠다는 것으로, 많은 이들이 이러한 무임승차를 꾀하고 있어 결국 공공의 이익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한다. 무임승차의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신사회 운동의 집합행동이 추구하는 목표가 대부분 공공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독도 수호대에 적용시킬 수 있다. 독도 수호대는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지키기 위해서 일반 대중들에게 독도를 알리고 독도 수호 운동에 참여할 필요성을 인식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독도 수호 문제는 기본적으로 한국의 영토적 측면이나 감정적 측면-국민적 자존심 고취, 애국심 고양 등-에서 반드시 필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그것이 일반 대중의 일상적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독도 수호와 관련된 참여에 소극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은 미래에 한국의 영유권이 확고해졌을 때, 독도 수호에 활동적이지 않았던 사람들도 영유권이 확고해졌을 때 돌아오는 이득을 그것을 지키기 위한 운동에 참여하지도 않고도 얻게 된다. 그리하여 결국 참여했던 사람들은 분배적 정의에 어긋나는 결과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게 되어 집합행동 자체에 회의를 느끼게 될 수 있다.
◆무임 승차 해결을 위한 대안
1.개인적 접근
개인적 접근이란 어떠한 사람들은 공동협력에 참여하고 어떤 사람들은 참여하지 않게 되는가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개개인의 태도와 동기에 주목하는 접근 방법이다. 그것이 개인의 태도에 있다고 보는 개인적 접근의 한 일례로는 사회지향(social orientation) 연구를 들 수 있다(Kuhlman et al., 1986; Liebrand, 1986). 사회지향 연구에서는 사회딜레마에 있어 협력 여부가 개인의 사회지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회지향이란 자신과 타자에 대한 태도로
참고문헌
연구논문 <지역사회복지에 있어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사회딜레마의 연구를 통한 방안 모색-> 전신현
URL:http://education.sangji.ac.kr/~jbsong/hakhoe/jiyeog/00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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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6 14: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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