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 범죄] 일진회의 사회학적 분석과 해결방안(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일진회란? 그리고 그 현황

3.사회화, 자아와 인격형성 그리고 일탈
1) 사회화
2) 자아와 인격형성
3) 일탈

4. 일탈에 관련한 사회학 이론들
1) 기능주의 이론
2) 상호작용 이론
3) 낙인이론

5. 청소년 일탈 행위의 원인

6. 설문조사

7. 외국의 해결 방안 사례

8. 우리의 해결 방안

9. 참고자료

본문내용
2005년 3월 둘째 주 포털 사이트 daum의 인기 검색어 1위는 ‘학교 폭력’이었다. 일진회의 서울지역 학생 1200여명은 2년 전 겨울방학 때 수 천 만원의 경비를 들여 일일 록카페 형식의 댄스파티를 열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남녀 학생은 성행위를 묘사하는 '섹스 머신'을 벌이고, 파트너를 골라 옆자리에 앉히는 '노예팅'을 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타락상은 요즘은 정부의 단속으로 성인이 출입하는 유흥가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일진회의 금품상납 고리는 더욱 심각하다. 고교생은 중3 후배로부터, 중3은 중2, 중2는 중1이나 초등학교 고학년으로부터 돈을 뜯는다고 한다. 기성사회의 조직폭력배와 조금도 다를 바 없다. 이들은 중학교나 고교를 제대로 졸업하지 못하고 조폭이나 유흥가의 신참 조직원으로 충원된다고 한다. 일진회가 조폭의 양성 기관 역할을 하는 셈이다. 학교폭력 때문에 유학이민 간다는 학부모의 심정을 이해할 만하다.
이처럼 얼마 전까지 신문 머리기사를 차지한 학교 폭력, 특히 일진회 이야기는 뜨거운 감자로 등장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일진회 행위는 그들이 불과 10대 초반의 나이라는 것과 전국에 400만 명의 회원이 있다는 사실까지 더해져 그 사회적 파장은 점점 커져만 갔다. 개인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에 많은 아이들이 심각한 폭력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 사회의 크나큰 위험요소로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참고문헌
1)참고문헌
한국산업사회학회,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4.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03.
-김두현,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와 그 예방대책>>, 청소년지도학연구, 한국청소년지도학회 제2권 제2호, 2002.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 :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한국 청소년교육연구소, <<학교폭력 : 현실과 대책>>, 한국 청소년교육연구소, 1996.
-이병두, <<학교폭력 왕따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 : 성격과 정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1)참고인터넷사이트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http://www.ttastop.org/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연합-파란, http://www.bluenetizen.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폭력의 개념1. 공격성2. 폭력성3. 청소년폭력과 일탈행위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Ⅳ. 청소년폭력의 특징Ⅴ.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별 사례1. 따돌림의 방식으로 본 유형2. 집단의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3. 따돌이의 호칭에 대한 유형Ⅵ. 청소년폭력의 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2) 학교

  • [사회복지논문]보호관찰 청소년의 비행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분석, 법무부)이 높아지고 있으며 학생범죄의 비중 또한 여전하게 높은 실정이다.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러한 노력의 효과성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청소년비행에 대한 시각 및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예방중심의 정책과 지역사회 중심의 정책의 실시, 비행청소년의 선도․보호분야에 사회복지 전문가 및 민간참여의 확대, 비행의 예방 및 지도에 있어서 비공식적인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학교를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폭력은 감소하기는커녕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피해자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과

  • [사회학] 학교폭력과 대처방안
  • 학교폭력 또한 가해자가 속한 문화의 학습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3) 통제 이론사회통제이론은 인간은 누구나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공통된 가설에 출발한다. 따라서 사회통제이론은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일탈하지 못하도록 하는가?”라는 의문에 답하고자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사회의 결속이 약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없을 때 일탈행위가 자유롭게 이루어진다고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이나 학교 폭력은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보고서
  • 학교폭력은 더 이상 교육계나 학부모만의 책임으로 전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사회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영역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 실태 등을 올바로 파악하여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학교폭력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