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영화에 나타난 불륜과 그를 통한 성 이데올로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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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영화의 서사구조
① 이야기 분석 ② 담화분석
(2) 이데올로기의 개념
(3) 영화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장치들

Ⅱ. 본 론
1. 줄거리
(1) 밀애 줄거리
(2) 해피엔드 줄거리
2. 밀애 분석
(1) 밀애의 이야기 분석
① 미흔 ② 인규 ③ 미흔의 남편 ④ 나은연
(2) 밀애의 담화 분석
① 복장 ② 표정 ③ 환경 ④ 행동 ⑤ 대사 ⑥ 영상
(3) 밀애의 결론
3. 해피 엔드 분석
(1) 해피 엔드의 이야기 분석
① 서민기 ② 최보라 ③ 김일범
(2) 해피 엔드의 담화 분석
① 환경 ② 표정 ③ 행동 ④ 호칭 ⑤ 영상
(3) 해피 엔드의 결론

Ⅲ. 결 론
1. 영화 속 이데올로기를 통해 본 사회적 함의
(1) 결혼과 가족의 이데올로기
(2)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3) 사회적 함의
2. 한계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에서 혼인의 형태는 몇 번의 변화를 거쳐 왔다. 초기 야만 시대의 군혼에서 푸날루아 가족으로, 대우혼 가족으로, 그리고 일부일처제에 이르렀다. 어느 시기부터 몇몇의 특수한 지역을 제외하고, 일부일처제는 전 세계적 보편성을 띄며 대다수의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다. 한국 사회 또한 이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일부일처제의 사회이다. 그런데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그것은 일부일처제 앞에 항상 붙어 다니는 ‘가부장적’이라는 단어이다. ‘가부장적’이라는 것은 한 가정에 있어 가장, 한 여자의 남편이자 아이들의 아버지인, 이 주축이 되고 중심이 되며 가장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사회가 가부장적이게 된 것은 역사적 흐름의 산물일 뿐 여기에서 자세히 다룰 필요는 없다. 우리는 이 가부장적인 사회 분위기가 현대에 들어와 여러 가지 방향으로 도전 받고, 충돌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것은 다름 아닌 여성 중심의 담론과 남녀평등의 담론이다.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위의 두 가지 담론들이 발생한 것은 현대 사회에 있어 공통적이고 필연적인 결과이다. 해방과 6.25이후 한국은 급속한 산업 발전을 하게 되었고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었다. 이 많은 일자리는 단지 남자들에 의해서만 모두 채워질 수가 없었고, 때마침 불어온 남녀평등교육의 바람은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쥐어주었다. 시간이 흘러 현대사회에 올수록 여성들의 교육 수준과 사회 진출에 대한 열정은 높아졌다. 그리하여 여성들은 산업 발전 초기에 가지고 있던 하위 산업의 일자리 대신 점점 고위 산업의 일자리를 가지게 되고, 그만큼 사회 안에서의 여성 입지는 굳건해졌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는 여성에게 가정 속에서 안주하는 현모양처의 모델을 제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경향은 사회 곳곳에 만연하여 대부분의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은 남성중심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다.

참고문헌
이국진, <영화에 나타난 결혼, 가족, 성역할 이데올로기 표출방식에 관한 연구>, 2001
스콧래시 외(윤두병 옮김), <현대성과 정체성>, 현대미학사, 1997
박재묵, <제3세계 사회발전론>, 창작과비평사, 1984
로버트 랩슬리, 마이클 웨스틀레이크(이영재, 김소연 옮김), <현대영화 이론 이해> 시각과 언어, 1995
김소희, 황진미, <씨네21,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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