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편향성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가요에 대한 인식 조사


2. 대중가요의 사전적 정의


3. 현재 방송중인 공중파 음악방송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4. 대중가요 그 밖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 대중가요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대중: 신분의 구별 없이 한 사회를 이루는 대다수의 사람
가요: 민요, 동요, 속요, 유행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전적 의미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대중가요란 한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의 통칭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중가요란 말이 한 사회와 시대를 구분 짓는 특정계층의 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상업문화의 가장 큰 수혜자임과 동시에 희생자인 10대와 20대들이 자리 잡고 있다. 예전에 우리 내가 즐겨 부르던 창과 타령,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던 민요 등은 최근 새로이 활성화 운동이 벌여지고는 있으나 그 명맥조차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다시금 끄집어내 우리가 즐기고 또 세계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대학문화]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성별직업의식,취업의식,성의식, 대학생의 구매성향,흡연,메시지프레이밍,공연문화,친구관계
  • 가요)에 대한 논의들격변의 90년대 사회과학의 풍운아는 바로 ‘문화(文化; Culture)’임을 부정(否定)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이전에 ‘민중문화’와 대별(大別)되는 개념으로 의도적 회피 내지는 배척의 대상이던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다.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세 요소인 생산, 매체, 대중에 대한 연구와 각각의 하위문화(sub-culture)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가 활발하다. 특히 기존에 배척으로 일관해 오던 대중문화에 대해 사면

  • [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순위폐지,뮤직뱅크, 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제고방안
  • 대중음악의 산업적 발전과 문화적 진보를 위해 방송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럼에도 대중음악을 다루는 방송의 기본 태도는 조금도 변화하지 않고 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방송이 대중음악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막강한 권력을 포기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오래 동안 수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어왔고 최근에는 시민운동 차원에서 폐지 요구에 직면해 있는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 집요하게 계속되고 있는 것은 방송의

  • [사회문제론] 문화와 사회
  • 가요들을 음악이라 볼 수 있을까 상품이라 볼 수 있을까 ⑤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문화. (스타벅스, 아이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문화의 개념문화의 의미문화의 속성문화의 성격문화의 이념대중문화란?대중문화의 특성대중문화의 발전배경문화산업이란?비판적 시각에서 본 대중문화(문화 산업)긍정적 시각에서 본 대중문화소비문화소비 의미의 변화과정한국의 소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우리의 소비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대안

  • [대중문화] 대중 속 문화공간 연구
  • 대중의 이해와 관심 부족, 홍보 부족 등의 원인으로 이용에 용이하지 못하였고, 그 외 미술관, 박물관, 음악회 등도 홍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이러한 원인으로 대중의 흥미를 유발 시키는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며, 지나치게 고비용을 요하고 대중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문화 공간에 대한 대중적 편향성 근래 들어 우리 영화 산업에 있어서 극장의 대형화 멀티플렉스화 등으로 영화관의 문화공간으로서의 질적 성장과 서비스 확대 등은 상

  • [만화산업] 출판만화를 원작으로 한 만화영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호, 1999임청산, 「만화 영상 관련학과이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호, 1999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서울, 2002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출판사:서울, 1995윤성준, 「한국 영상산업의 해외 시장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인터뷰한국만화가 협회 사무국장, 이재영서울국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