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영화포스터의 타이틀디자인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영화 포스터의 기능 및 특성
2. 연구목적

-본론-
Ⅰ. 영화 포스터의 이론적 배경
1. 영화광고로서의 포스터
2. 레이아웃
3. 서체
4. 색채(color)
5. 영화 포스터의 문화 읽기

Ⅱ. 분석 결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영화 포스터의 기능 및 특성

영화 포스터의 일반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영화의 존재를 알린다.
둘째, 영화에 대한 관객의 관심도를 높인다.
셋째, 상영될 영화의 내용이나 주제를 표현해 준다.
넷째, 영화의 공개일자와 시간, 장소 등을 알려준다.
등이며,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첫째, 시각적 명쾌함으로 포스터의 목적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영화의 계획된 의도가 대중에게 정확히 전달되어야 한다.
셋째, 단시간 내에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주제를 독특하고 강력하게 시각화하여 대중을 설득하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시대적 감각에 어울리는 예술성과 대중성이 함께 융합되어야 한다.


2. 연구목적

지하철역 구내나 거리 게시판에 붙어 있는 수없이 많은 영화 포스터들은 대부분 지나치다 보이는 순간적인 홍보 매체이기 때문에 그 영화에 대한 제목과 이미지만 부각되게 된다. 그 때문에 최근 영화 포스터는 단순하고 감각적인 이미지 표현을 중시하며 다른 영화 포스터와의 차별화를 강조한다. 메인 이미지 하나만을 부각시키거나 내용보다는 분위기 표현에 치중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영화 포스터는 주위 집중의 효과가 있으면서 영화의 이미지를 신속하고 명확하게 전달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 포스터에 사용되는 기법은 다양하며 재료의 사용 또한 크게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영화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에 따른 차별화가 무척 중요하다. 그렇기에 한 번에 눈길을 끌고 깊은 이미지를 남겨주는 티저 포스터가 최근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티저라는 뜻은 놀려대는 사람, 짓궂게 괴롭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회사명과 상품명을 밝히지 않고 구매의욕을 유발시키면서 서서히 밝히거나 일정 시점에 가서 일거에 베일을 벗기는 방법이 취해진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하게 여겨지던 이러한 티저 광고가 지금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광고에서 티저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출하고 그러한 이미지를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꾀하고 있다. TTL 광고가 대표적인 티저 광고의 예이다. TV 광고 뿐 아니라 이제는 영화 포스터에서도 티저 포스터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것은 TV 광고에서 보여진 티저 광고가 효과를 거둠으로써, 새로운 상품을 내놓은 일련의 유사한 과정을 거치는 영화에 있어서도 그러한 면이 적용되기 때문일 것이다. 티저 포스터가 국내에서 사용된 지는 불과 3-4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지금은 메인 포스터 못지않게 티저 포스터도 영화의 이미지 형성 등에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영화 보디가드를 모르는 사람도 별로 없을 것이다. 과연 사람들은 보디가드에 대한 필요성을 얼마나 느끼고 있을까? 그리고 수요는 어느정도가 될까? 그리고 사업성은 어느 정도나 되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에 대해서 살펴보자.대통령등의 중요인물은 일찌기 경호실장들을 두어 신변보호등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이 당연했지만 일반인들이 개인 보디가드를 두기 시작한역사는

  • [출판산업론] 출판편집디자인
  • 디자인, 판짜기 방법, 가독성을 포함하고 그것에서 발생하는 조형적인 사항 모두를 말한다. 이제는 고전적 의미에서 활자, 사진식자의 범주를 포함하여 미디어의 확장으로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터넷, 영상, 신정보전달매체 등에 표현되는 글자에 의한 모든 정보커뮤니케이션의 문자조형적 표현으로 확대해 석되고 있다. Lettering손으로 글자를 쓰는 것 또는 손으로 쓰여진 글자를 뜻한다.이미 만들어진 글자꼴을 정확하게 묘사하거나 글자를 조화

  • 영상산업컨텐츠
  • 영화제 개막작 상영모습우리나라의 컨텐츠 산업의 정책은 5대 성장산업 중에서 BT(바이오 기술) 다음으로 CT(문화 산업)에 집중투자를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은 언어장벽과 문벽이 다른 분야에 비해 낮고, 현재 국내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기술을 축적하고 있화의 장어 세계시장을 목표로 컨텐츠 산업의 핵심 분야로 육성할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음반과 방송산업은 한류의 영향권인 아시아 시장의 공

  • [영상예술] Motion Graphics(모션그래픽) 의 어제와 오늘, 미래
  • 영상이 1초에 30장의 그림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단 한장의 포스터보다 못한 메시지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DESIGN NET 2004.4 JAMSESSION 모션그래퍼 이 지 철 강력한 IT인프라를 바탕으로 엄청난 양의 창의적인 모션그래픽이 양산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아직 발전에 초기 단계에 있지만, 앞으로 모션그래픽스의 발전이 가장 유망한 나라라 할 수 있다. 동시에, 강력한 IT인프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저작권 침해의 문제 등은 한국 motion graphics 분야가 짊어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
  • 이를 위해, 순수 애니메이터(시나리오 작가, 더빙, 효과음 코딩 종사자 등)뿐만 아니라 기획․광고․마케팅 등의 분야의 전문가, 캐릭터 디자이너, 메카닉 디자이너 및 색채 디자이너의 양성이 시급하다고 하겠다.Animation공중파Cable위성TV방송교 재만 화도 서출 판대여용Video-CD,DVD소장용Video 및디지털 패키지주문형Video극장용 영화Game가정용아케이드테마 Park 레코드Sound-track의류문구/팬시완구캐릭터라이센스과자류기타광고C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