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현대 관료제의 병리현상과 한국 행정문화의 재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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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료제(官僚制)
1. 개념(槪念)
2. M. Weber의 관료제

Ⅲ. 관료제의 병리(病理)와 쇄신(刷新)
1. 정의
2. 관료제병리의 연구(硏究)
3. 관료제의 병리현상
4. 관료제의 쇄신(innovation)
5. 우리나라 관료제도의 부정적요인

Ⅳ. 한국의 행정문화(行政文化)
1. 행정문화의 의의
2. 행정문화의 특성
3. 한국 행정문화의 형성과정
4. 현대 한국 행정문화의 특징

Ⅴ. 한국 행정문화의 재창조
1. 한국 행정문화의 바람직한 개선방향
2. 바람직한 행정문화의 이론적 근거
3. 바람직한 한국 행정문화

Ⅵ. 결론
본문내용
첫째, 그가 취급하는 관료제는 어디까지나 이념형이다. 이 이념형은 관료제의 가장 특징적인 것만을 추출해서 정립한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와 같은 관료제가 완전무결하게 실현되는 경우는 있을 수 없고, 다만 경험적 연구의 지침으로 고려되는 데 불과하다. 둘째, Weber의 이론은 관료제의 보편성을 강조하였다.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국가에서뿐만 아니라 회사ㆍ정당ㆍ학교 등 그것이 다수인을 포함하는 지속적인 조직체인 한 거기에는 관료제 구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셋째, 관료제는 합리성을 강조한다. 관료제의 구조를 지니는 조직은 기계와 같이 움직이며, 소기의 목적을 위하여 그가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집중적으로 또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어 있다. Weber는 관료제의 이념형의 입장에서 권위의 정당성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권한유형을 정립하고, 그에 따른 조직형태를 구분하였다. 첫째는 전통적인 권한으로서, 이는 하위자들이 상위자들의 명령에 대해서 ‘그것은 전통적으로 그러했다’는 근거에서 정당한 권한으로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것이며, 대표적인 예를 혈연에 의한 세습적 조직에서 찾을 수 있다. 둘째는 카리스마적 권한으로서, 이는 하위자들이 그들이 일체화하고 있는 상위자의 비범한 자질 때문에 그의 명령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것이며, 종교, 정치, 군사 분야의 지도자와 같이 많은 추종자들이 이끄는 사람들에게서 전형적인 예를 찾을 수 있다. 셋째는 합법적 권한으로서, 이는 하위자들이 상위자의 지배는 합법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고 거기에서 지배가 도출되는 일련의 추상적인 규칙과 일치되기 때문에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일 때를 가리키는 것이며, 대규모의 현대조직이 이에 속한다.
참고문헌
1. 신현기 외 (2004) 「행정학개론」 웅보출판사
2. 김규정 (1998) 「행정학개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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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용덕 (2002) 「현대국가의 행정학」 법문사
5. 오세덕, 박연호 (1998) 「현대조직관리론」 법문사
6. 신우범, 오무근 (2004) 「최신행정학개론」 박영사
7. 「한국 관료제의 이해」 박천오, 박경효 법문사 2003
8. 정우열, 임재강 (2001)“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의 한국행정문화의 쇄신 전략” 한국인간관계학보 제6권 제1호
9. 김순현 (1990)「군사문화」 을지서적
10. 박연호 (1991) 「행정학 신론」박영사
11. 김중규 (2000)「행정학」 성지각
12. 김호섭 (1989)“행정가치갈등의 해소에 관한 논리적 고찰” 한국행정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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