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여지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 정의

3.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목표

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6.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특수교육은 학령전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특수교육 그리고 보상교육의 세영역이 결합하여 출현하게 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그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특수교육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진단․평가 절차를 규정하며,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종합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이에 따른 무상의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규정하고(제5조 제1항),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설비의 확충 등 유아특수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제8조), 이러한 법규 하에서 많은 아동이 무상의 공교육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아특수 통합교육이 공식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유아특수에 대한 통합교육은 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관심이 증대되면서부터 싹트기 시작하였다.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유아특수의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이 일부 제도화되었지만, 우리에게서 유아특수에 대한 공식적 관심과 국가의 제도적, 행정적 지원은 아직 너무나도 빈약하다.
이 글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유아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상복, 이효신,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2. 곽준기외, 『특수교육백서』, 도서출판특수교육, 1993
3. 김정권외, 특수교육백년사, 도서출판특수교육, 1995
4. 박영배,『한국의 특수교육 행정 변천과 발전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7
5. 석은영, 『우리나라 특수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제도 및 법령 변천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2001
6. 교육인적자원부, 『2001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2
7. 교육인적자원부, 『2001특수교육 실태조사서』, 2001
8. 교육인적자원부, 『2002특수교육 실태조사서』, 2002
9. 교육인적자원부, 『2002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보건과, 2002
10.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진흥법 관련 자료, 2001
11. 교육인적자원부, 『전국유치원 특수학급 설치현황』, 2001
12. 국립특수교육원, 『가족중심 유아특수교육 운영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과 임무』,1999
13. 김종현외3인,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1999
14.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1999
15. http://www.cyberclinic.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 자료입니다
  • joyyou***
    (2006.10.10 03:14: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kerryd***
    (2006.06.10 12:52:17)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유아에게 주어지는 조기중재는 이들에게 발달적 교육적 혜택을 주어 성장 후에 다른 서비스기관에 수용되는 비율을 감소시키고 취업의 가능성을 높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먼저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조기중재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아울러 장애아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 유아특수교육의 문제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발달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1) 가정중심 프로그램2) 기관중심 프로그램3) 병합프로그램5. 유아특수

  •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 유아특수교육의 평가체제I. 선별선별의 목적은 장애를 지닐 가능성이 있으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는 영유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별검사를 실시할 때는 가족들에게 선별의 목적에 대해 알려 주고 선별 프로그램에의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선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평가 과정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어야 한다(Henderson & Meisels, 1994).일반적으로 유아의 장애 정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 특수교육 프로그램가정중심프로그램출생에서 3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아동의 집으로 전달하며 부모나 주교사로서 활동한다.장점 영유아가 가장 자연스런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영유아를 부모로부터 분리하지 않고 교육을 할 수 있다.부모나 가족 구성원이 간접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학습한 것을 바로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단점 부모에게 많은 요구가 주어진다.기관중심프로그램보다 다양

  • 유아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 교수전략과 자폐성 장애의 강점을 활용한 교수방법
  •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교사는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 .과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학습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자폐성 장애 아 ,동들이 최대한의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결론유아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 교수전략과 자폐성 장애의 강점을 활용한 교수방 법은 자폐성장애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방법을 탐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