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기본방향
1) 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2) 모든 교사를 위한 장학
3) 장학사(관)까지도 포함되는 장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은 일반적으로 교육행정의 한 구성요소로, 시대의 변화나 접근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를 내리긴 힘들다. 장학(supervision)은 원래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 Superior는 '위에', '우수한', 'Vision'
은 '본다', '감시하다'의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Supervision'이란 용어는 '위에서 바라본다', ‘남보다 뛰어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바라본다', '뛰어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 의 의미로 단위기관에 대한 상위기관의 행정상의 지시, 감독, 감시기능, 두루 살핌 같은 권위주의적 행위나 기능을 가리키며 1920년대까지만 해도 실제 장학의 주목적은 학교 체제에 대한 시학(inspection) 이었다. 장학 담당자와 교사는 구별되어 다른 일을 하는 것으로 보고, 수업의 개선은 장학의 부가적 목표로 인정되었다. 따라서 장학 담당자는 교육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적절한 절차를 발견해 교사들에게 그 지도 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와 함께 현대적 의미의 장학은 전반적 교육활동 개선, 즉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 · 조언하는 전문적 · 기술적 봉사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장학을 보는 관점이󰡒역할(role)󰡓로서의 관점에서 교육담당자 모두가 함께 공동의 노력과정으로 이해하려는 󰡒과정(process)󰡓으로 변화했음을 의미한다 볼 수 있다...(중략)..우리나라에 근대 학교제도가 들어온 지 1세기에 이르는 동안 사회의 면모가 엄청나게 변화 · 발전하고 여러 가지 신교육사조가 우리의 교육현장에 도입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지식주입 위주의 학습방법이 아직도 고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장학이 대부분 ‘위에서 바라본다’나‘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의 의미로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참고문헌
권영례(2004),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정한(2002), 장학론, 학지사
김주건(1998), 유아 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김상섭(1996), 장애아 통합교육, 서울:양서원
김창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윤영미(2002), 어린이집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이은화 · 조부경(1993), 유아교육기관의 장학론, 서울:교문사
주삼환,천세영,명제창,신붕섭,이명주,이석열 공저(2004), 교육 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양서원
대한교육연합회(1983 12), ‘장학지도 개선에 관한 연구 정책연구’제38집,p73~7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좀더 많았으면 좋았을것 같네여!!
  • ljs***
    (2005.10.10 21:23:55)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영어로 s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
  • 주제 : 영유아 교육기관의 장학제도◇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2. 장학의 기능3.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본방향5.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6.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7.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학창 시절에 학교에 장학사가 온다는 소리에 학교 구석구석을 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유아교육기관의평가에관하여보육시설과유치원으로설명o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유아교육기관의평가에관하여보육시설과유치원으로설명ok유아교육과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평가의 필요성, 평가의 역할,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등).Ⅰ. 서 론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해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어 선진국 대열에 접어들어 세계 어느 나라에 내 놓아도 경쟁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국가로 성장하였다. 이런 바탕에는 여성의

  • 방송통신대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_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1)
  •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Ⅰ. 서론최근 맞벌이 가정 및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보육은 단순히 한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져야 할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질 높은 보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효과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정책의 필요성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운영정책을 적절하게 적용한다는 것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