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4페이지에 달하는 상세한 내용입니다.
제가 수업한 내용에 대한 일일교육계획안 및 주제망이 다있습니다.
레포트 만점 받았고요. 많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
3. 통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가. 통합교육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나. 통합적 교육 활동의 계획 시 고려하여야 할 점
다. 통합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의 역할

Ⅱ. 통합교육활동의 전개
1. 생활주제 교육계획안
2. 주제별 활동계획안
3. 일일 교육계획안
(1) 추석을 보내고 난 후
(2)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
(3) 우리나라의 집
(4) 우리나라의 음식
(5) 옛날 사람들이 사용하던
(7) 우리의 말과 글
(8) 우리나라 상징들
(9) 내일은 한글날입니다
본문내용
3. 통합교육 과정의 계획과 운영
가. 통합교육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어린이의 현재 경험이나 지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장시키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명료한 교육 목적 및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어린이의 흥미나 욕구를 고려하며 발생하는 문제상황에 융통성 있고 민첩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이와같이 통합교육에서는 목적이나 목표를 중시하고 있으므로 교사는 언제나 어린이를 중심으로 생각하며 교육목적이나 목표를 자세하게 수립하여 어린이 내면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키는 것이 곧 교육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제6차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살펴보면,‘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인간상’을 설정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 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 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적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교사는 교육현장에서 활동이나 경험을 선정하여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유치원의 궁극적인 교육 목적은 위의 열거한 품성을 갖춘 전인 즉, 책임감 있고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건강하고 협동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와 같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의미의 교육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 목표를 지침으로 갖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이 교육목표들은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한 예상하는 교육목표이며 문제상황에 따라 변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유아는 자신들이 흥미로워 하는 일에 대하여 탐구하는 기회가 주어질 때, 효과적으로 즐겁게 배우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기유발은 지적 사고의 원동력이 되므로 필요하며 동기 유발이 되는 기질은 환경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교육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의 맥락으로 이론적 고찰 부분에서는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의 목표와 영역을 먼저 분석하여 다음장에 있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과의 동일성을 찾아 내고 차별화된 점을 찾아 내어, 향후 우리나라의 전통음악과 결부하여 적용방안의 한 예로 삼는다. 또한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분석하기로 하는데 두 사람의 음악교육 철학과 이념 그리고 실제 사용하였던 음악교수법등을 조명 하기로 하

  • [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
  • 교육이나 학급 공동체를 통한 도덕교육 등은 그 자체로서 매우 의의 있고 귀중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이 되려면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학생들의 도덕학습이 이루어지는 보다 넓은 맥락과 관련되지 않으면 안 된다. ❐ 본론Ⅰ.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Freud의 심리성적 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대상의 교육 운동들이 확대되었다.이 글은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 공교육화 프로젝트가 보다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나 학술적 논쟁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Ⅱ. 본 론1절.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미

  • [아동건강교육] `건강` 모의수업 -만 4세 토끼 뜀뛰기 신체게임
  • 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지식, 정보 그리고 무엇보다 ‘만4세’에 대한 우리의 실제적인 개념의 부재였다. 교재에서 말하는 만 4세가 어느 정도인지 이론적으로만 습득했지, 우린 아직 그들을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과연 우리가 짜고 있는 이 교육계획들이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적절할지에 대한 무지에 안타까움이 내내 우리의 발목을 붙잡았다. 그래서 예비 교사들은 미리미리 실습이나 자원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 [사회복지]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와 발전 방안
  • 교육을 제공한다.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한 국가 내에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족, 민족, 사회계층, 성별 등 모든 문화집단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촉진함으로써 차별이나 편견을 줄이고 균등한 교육의 기회와 문화적 선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각 문화 집단의 학습 양식에 적합한 교수법의 개발, 다양한 문화 집단의 관점에서 교육 내용을 재편성하고, 교사를 포함한 학교 직원들을 여러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원들로 구성하는 것까지도 포함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