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8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환경교육의 정의 및 목적
2. 환경교육의 필요성

본론
1. 환경교육의 출현 배경
2. 환경교육에 대한 다양한 담론
3. 우리나라에서의 환경교육
4.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
5. 외국 환경교육의 실태
6. 학교 숲 가꾸기 운동

결론
1. 환경교육의 개선 방안 및 혁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시대 전 세계적으로 환경의 보전이라는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0년 이후 정부나 국민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고 각 언론매체나 민간 환경단체에서도 대대적으로 환경보전 캠페인을 벌리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환경의식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환경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노력을 기울이지 않거나 환경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가치관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환경의 보전이라는 문제는 인류가 해결해야 할 최대 과제중 하나이다. 그 심각성은 날로 더해져 이미 지역과 국가를 초월하여 전지구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생존권 보전이라는 측면에서 환경보전의 필요성과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 인식, 태도, 가치관, 기능 등 환경문제의 해결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데 동참하고자, 환경 교육이란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1. 환경교육의 정의 및 목적
환경 교육이란, 인간과 문명, 그리고 생물 및 물리적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음미하는 과정으로 환경 교육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는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인 환경의 속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가치관과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하여 현재의 서로 다른 세대는 물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은 물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미래에 더욱 심각해질 환경문제를 예방하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지속적인 경제, 사회 개발로 환경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산업사회에서 국민의 쾌적한 환경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생존을 위한 교육,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면서 현재의 환경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환경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 목표, 가치, 실천을 지향하는 전인교육의 일환이다.
참고문헌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남성준, 1999, 원미사
환경문제의 겉과 속, 스테펀 트루질, 1996, 신구문화사
환경교육학 개론, 박태윤 외 공저, 2001, 교육과학사
환경교육, 남성준, 1995, 대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뒷부분에 넘어갈수록 글이 안 읽어지고 꺼져요 이유가 뭘까요??ㅠㅠㅠ
  • whdbs***
    (2006.07.30 23:14:2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치원의 수행평가
  • 문제점으로 열악한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의 부적절성, 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불완전한 수행평가 도구 및 결과의 활용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방안 마련 및 그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그러므로 다음에서 전개될 수행평가는 그 개념과 배경, 필요성, 방법을 알아보고, 현 유치원에서의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수행평가의

  • [환경정책] 수원시 광교산 생태학습장 습장 조성에 관한 연구
  • 방안1.광교생태학습장 조성상의 문제점2.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Ⅶ.집행 프로그램 설계Ⅷ.결론본 연구는 수원시의 광교생태학습장 조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광교생태학습장이 광교산 생태계 보전과 수원 시민들에게 환경 교육공간과 휴식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기존 문헌들을 조사하여 생태학습장의 이론적 측면을 제시하고 생태학습장 조성의 국내 사례를 들어 생

  • 왕따 아동의 이해
  • 문제점 및 관련정책관련정책1)가정에서의 개선방안가정에서 올바른 인간관계 지도와 기본 생활습관 지도-부모자녀간의 대화와 접촉을 확보-가해자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교육열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학부모 교실 운영, 명예교사, 상담자원봉사,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참여기회 확대5. 개선방안 및 같이 생각해야 할 문제개선방안1)학교에서의 개선방안①상담, 치료②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③환경 조정④부모에 대한 교

  • 지역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현황분석, 문제점
  • 개선방안1.학교사회복지의 법적 근거의 마련2.학생, 학교, 지역사회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강화 노력3.학교상담을 포괄하는 학교사회복지 역할 수행4.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과 행정업무 간소화 5.학교사회복지 운영 현황 관리 시스템 도입 또는 역할 부여자신에대한 사정사례관리 수행능력 강화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이론 및 기술활용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능력 강화교육현장에 대한 이해 능력교사, 행정가, 학부모와

  • 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사례
  • 문제점- 개선방안1. 유한킴벌리와 SCM(1).유한킴벌리 기업소개⇒ 유한킴벌리는 환경보호운동에 앞장선 국내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유한킴벌리는 숲을 가꾸어야 하는 이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숲의 혜택을 우리 세대는 물론 다른 세대까지 누릴 수 있기 위한 국민 참여 실천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하였으며, 이는 우리나라 그린마케팅의 효시로 평가받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환경 지향적 경영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