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기능,기능론,갈등론의 사회관,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레포트는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교육의 기능에 대한 비판적 시각

3. 사회관
(1) 기능론의 사회관
(2) 갈등론의 사회관

4. 교육관
(1) 기능론의 교육관
(2) 갈등론의 교육관

5. 결론
본문내용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 문화는 사회적 유산이고 교육은 이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사회적 유산이다. 인간은 유전을 통해 존재의 영속이 가능하지만 사회는 다만 교육이 사회의 영속을 위한 유전의 역할을 한다. 모든 문화유산이 학교에 의해서만 전달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가장 질서 있게, 정확하게, 다량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관은 학교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교육없이는 사회의 존속은 어렵고 소멸의 위기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2) 사회통합의 기능 - 인간 하나하나는 동일하지 않고 각자는 독특한 생물학적 유전과 특이한 개인적 경험에 의해서 특유한 개성을 발전시키고 있지만 사회는 그러한 개성화의 형태와 과정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문화를 학습하고, 생활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을 잘 하도록 사회적 존재로서 통합된다. 사회 구성원들을 지적, 정서적으로 일체화시켜 사회를 통합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고 갑니다. 수고하세요
  • lee01***
    (2015.03.19 21:15:1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 유용하게 잘쓸게요
  • dokeb***
    (2009.12.05 02:05:3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기능주의, 갈등이론에 대한 정리가 잘되어있음
  • sum***
    (2006.11.09 09:24: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1. 기능론적 관점1) 기능론의 개념2) 주요 학자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갈등에의 간과2. 갈등론1) 등장배경2) 갈등

  • [교육사회학] 한국의 교육평등은 실현 가능한가 -서울대 실시 지역균형선발제를 중심으로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1. 기능주의의 의미와 그 에 따른 교육관2. 갈등주의 이론과 그에 따른 교육관Ⅱ. 지역균형선발제1. 지역 균형 선발제란 무엇인가?2. 취지 및 목적3. 도입배경Ⅲ. 지역균형선발제의 장․단점1. 장점2. 단점3.언론이 본 지역 균형 선발제Ⅳ. 기능론적 관점에서 지역균형선발제의 교육평등에 대해 갖는 의미- 1. 사회적 평등과 불평등에 관한 기능론적 관점- 2. 학교교육의 사회 이동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3. 기능론의 선발관- 4.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적 단체- 과도기적 교육 성격 -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실생활 토대한 전인교육- 민간의 청소년 집단을 국가가 관리하는 반관반민 단체였다. ② 통일신라 관) 국학 - 신문왕 2년(682) 당의 국자감 본 떠 국학 설립, 논어와 효경 필수 과목관리양성(독서삼품과)- 귀족자제만, 국학졸업시험(성적에 따라 특품, 상품, 중품, 하품)관리선발기능, 입학자격은 귀족자제와 주로 6두품, 문묘설치, 국학과 골품제 병행 학과┌ 유학과 - 논어, 효경

  •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 교육의 사회적․문화적 맥락1. 교육사회학 이론의 발달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동향 3.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사상들어가며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은 사회 속에서 어울려 살아야 인간다울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면 사회의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에 질문을 던져보게 된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부모, 교사, 선학(先學)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학교제도에 의무적으로 정해놓은 지식, 규범, 기능을 배우기도 한다. 교육은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갈등주의교육사회학의 두 가지 패러다임기능주의&갈등주의목차1. 교육사회학과 그 세 가지 접근법2. 기능주의의 기본 입장과 사회 유기체설3. 기능주의의 교육관4. 기능주의의 학자들 (드뤼켐, 파슨즈)5. 기능주의 입장의 이론6.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7. 기능주의와 관련된 사례8. 갈등주의의 기본입장9. 갈등주의와 학교교육에 관한 이론10.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일리치와 라이머11. 갈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12.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