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기능] 교육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의 사회적 기능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충원의 기능
사회적지위이동의 기능
사회개혁의 기능
본문내용
문화유산의 전달기능은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 기능이다. 여기에서 사회화라는 것은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해 가면서 그가 속한 사회의 사고, 행동, 습관, 감정 등의 가치관을 내면화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생활양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런 사회화 과정은 인간이 출생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며, 가정, 학교, 사회교육을 통하여 영향을 받는 사회문화의 습득과정이다. 사회 구성원의 행동규범이 동질성 유지를 위하여 문화전달 기능은 매우 중요하며 학교가 이러한 문화전승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두 번째로 사회 통합의 기능이란 사회의 여러 이질적 요소들이 각기 고유의 기능을 유지해가면서, 전체적으로는 모순과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루면서 발전해 가는 기능을 의미한다.
교육을 통한 사회적 통합의 기능은 점차 전문화죄고 특수화되어 분화되는 모든 사회기관들의 관계를 조정하고, 부문문화와 특수문화간의 모순과 갈등을 해소하여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4교육의 사회적 기능5기능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6갈등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7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비교 및 각 주장의 강약점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 교육의_사회적기능
  • 교육의 사회적 기능인간은 사회 속에 태어나 사회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 조직 내에서 생활하고 사회를 떠난 인간의 삶은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높여주고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 할 때, 교육은 인간의 삶이 이뤄지는 사회 안에서 이뤄질 수밖에 없어서 교육은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본질적 기능의 하나이다.사회존속과 사회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 [교육학] 시험의 교육적기능과 사회적기능
  •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교수활동과 학습의 방향을 정해주고 그 내용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면이 더 강하다. 다시 말하면 시험은 이루어진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지만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을 더 크게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험은 교육외적인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시험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치관의 가장 명시적인 공식화 절차이기 때문이다. 시험의 사회적 기능은 교육자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 <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는 여러 가지 제도를 가지고 있다. 교육도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 의하면, 교육이란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도 없고 또 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에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운위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거나 불필요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교육의 사회적 역할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순전히 우연에 불과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기능
  • 사회적 적합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며, 계열을 고려한 전문적인 평가가 되고 있지 못하다.《 대학의 지식창출력 저조 》대학의 연구기능은 지식 창출을 위한 핵심적인 기능 중의하나이다. 그러나 대학원 교육이 빈약하고, 연구지원체제가 미흡하며, 부설대학원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등 지식 창출의 기능을 제대로 담당하고 있지 못하다. 우리나라에 대학원은 많지만 연구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담당하는 대학원은 적다. 그 결과 국제적 수준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