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 교육] 과학기술의 교육적 적용이 지니는 궁극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과학기술에 의존한 인류


Ⅱ. 본론
1. 국민과학화의 필요성

2. 멀티미디어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사이버교육의 활용 현황


4. 사이버교육의 장&단점


Ⅲ. 결론
1.과학기술을 잘 활용하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는 자연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삶을 가꾸어 왔다. 과학&기술은 인류가 자연을 이해하고 개척하는 방식이었고, 그 성과는 인류의 오랜 이상에 접근하고 있다. 과학 공간은 인류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는 새로운 기준으로 여겨졌다. 개조된 공간의 확보로써 인류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공동체의 발전으로 나타난다. 공동체는 과학&기술의 토대 위에서 존립한다. 서양의 근대 과학은 자연을 대규모로 개조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였고, 개조된 자연공간은 인류의 새로운 삶을 위한 훌륭한 지반이 되었다. 근대 이후 인류의 질적 성장과 양적 팽창은 급격하게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서 인류와 과학은 더욱 긴밀한 관계에로 진척되었다. 자연과학과 공학은 이제 인류의 생존을 위한 필요한 도구이다. 이미 인류는 자연적인 생활방식, 즉 원시적인 생활로는 지탱될 수 없는 수적 증가에 도달하였다. 과학문명은 인류가 희망하는 바를 이루어줄 지반이며, 이제 인류가 과학문명을 포기한다는 것은 바로 인류의 자멸을 의미한다. 과학&기술을 포기함으로써만 되돌아갈 수 있는 자연에 대한 향수가 때때로 인류를 눈물에 젖게 한다. 왜냐하면 인류에게 찬란한 희망으로 가득 찬 미래만이 남아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미래에 나타날 자원 고갈, 식량부족, 식수 부족, 환경오염 등 인류의 장래에 암울한 그림자들 드리우는 요소들이 하나둘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서 우리는 과학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미래사회와 교육 : 이종문, 박찬석, 김억환(2004.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4년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사저널 2004.1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의 인격교육(인성교육) 비교 분석
  • 교육 (Arsgeunm, 1961: 118) 아래서만 바르게 설 수 있는 교육적인 존재로 창조되었는 바, 하나님의 교육은 창조질서 안에서 바르게 살 수 있는 능력에로의 교육, 구원에로 인도하는 교육이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존재와 성장에 지대한 관심과 중점을 두어, 인간이란 목적과 목표를 세워 그것을 달성하려고 진력하는 全人으로 파악한다. 인본주의자들은 창조적으로 자신의 삶을 선택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창조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자유롭고 능동적인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사회의 구성원의 일원으로 성인과 함께 참여와 발전의 동반자라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전황이 요구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우리 사회의 새로운 미래상을 가꾸어 나가는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사회참여활동으로 그 성격이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즉, 자발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교육적 측면의 강제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타성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사회문제 대한 올바른 인식 등 건전한 인간상 구현에 가치 지향점이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그 교육적 시사점
  •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적으로 교육을 통해 성장발달하며 여기에는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의 건설”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행, 과학기술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교육의 형태 변화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사회는 다원주의적 국가의 경험이 전혀 없고, 민족주의적 ․ 자 문화 중심주의적 시각이 강하여 다른 문화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 외국인 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각 학교 급에 외국인 자녀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그동안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한민족이라는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벗어나 다민족국가로 변모하는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인 다문화교육의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