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특성
2.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3.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
4. 통합교육의 지침
5.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
6.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은 단순히 자녀의 당면과제나 학업을 해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겠다. 즉, 부모가 미래지향적 교육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정상 아동의 경우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생활과 교육을 통해 큰 어려움 없이 성인으로서의 능력이 키워지지만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시 또 하나의 장애는 일반아동의 부모들이 갖고 있는 편견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입급됨으로써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을 모방하여 좋지 못한 행동을 할 것이라는 것과 장애아동으로 인하여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이다. 그러나 이러한 편견은 대부분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고 아래 본문에서 좀더 자세하게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김정권, 한현민(1996).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특수교육
☞ 이소연,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학지사
☞ 구본권 외 9명(1990). 특수교육학. 서울:교육과학사
☞ 김승국.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특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지침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6. 부모교육의 필요성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1. 서론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를 밝히면서- 장애아동의 정의- 글쓴이의 경험- 견해를 밝히기 전 의사2. 본론- 논문, 논평기사 인용-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 특수교육과 장애아동 통합교육3. 결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 비교- 참고문헌서 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국어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장애란 ‘어

  • 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 1.1 정상화 1.2 최소제한환경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3.1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3.2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조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1. 통합의 개념 이해통합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도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이 1980년대에 들어서면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