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서울시 원장 연수에서 나온 통계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 목차
-
1. 제도적 문제
2. 시행과정의 문제점
1) 지시적 장학
2) 충 고
3) 기타의 문제
3. 운영적 문제점
4. 장학유형의 측면
5.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의 외부장학의 문제점
6. 유치원 원내 장학이 활성화 되지 않는 문제점
개선 방향
1. 유치원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장학형태
2. 장학의 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향
1) 원내자율장학을 최우선으로
2) 담임 장학의 병행
3) 장학방법의 다양화
- 본문내용
-
1. 제도적 문제
장학이란 수업의 질적 향상을 촉진시키는 기능으로서, 교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들의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제 장학활동에서는 교사의 수업기술이나 유아지도 및 학급 경영능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지도를 해야 하며, 협력적인 봉사활동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장학은 아직도 전통적인 장학체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유아교육진흥을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유아교육진흥법(1982)을 제정․공포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였으며,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을 설치하여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적극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유치원의 수 및 교원의 수, 대상 유아의 취원율이 증가되는 등 획기적인 양적 확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양적 확충이 이루어짐에 따라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은 지속적인 과제로 남아 있다. 교육의 질은 교육과정이나 교육의 인적․물적 환경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나 무엇보다도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곽대섭,임규진 共著 (2000) 최신 교육행정학 도서출판 보성
김재우 (1996) 교직 교육론 양서원
권영례,이영자 共著 유아교육기관 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