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서울시 원장 연수에서 나온 통계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제도적 문제

2. 시행과정의 문제점
1) 지시적 장학
2) 충 고
3) 기타의 문제

3. 운영적 문제점

4. 장학유형의 측면

5.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의 외부장학의 문제점

6. 유치원 원내 장학이 활성화 되지 않는 문제점

개선 방향
1. 유치원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장학형태
2. 장학의 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향
1) 원내자율장학을 최우선으로
2) 담임 장학의 병행
3) 장학방법의 다양화
본문내용
1. 제도적 문제

장학이란 수업의 질적 향상을 촉진시키는 기능으로서, 교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들의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제 장학활동에서는 교사의 수업기술이나 유아지도 및 학급 경영능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지도를 해야 하며, 협력적인 봉사활동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장학은 아직도 전통적인 장학체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유아교육진흥을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유아교육진흥법(1982)을 제정․공포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였으며,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을 설치하여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적극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유치원의 수 및 교원의 수, 대상 유아의 취원율이 증가되는 등 획기적인 양적 확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양적 확충이 이루어짐에 따라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은 지속적인 과제로 남아 있다. 교육의 질은 교육과정이나 교육의 인적․물적 환경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나 무엇보다도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곽대섭,임규진 共著 (2000) 최신 교육행정학 도서출판 보성
김재우 (1996) 교직 교육론 양서원
권영례,이영자 共著 유아교육기관 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 기관에 대한 투자보다는 육아 휴직을 활성화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하겠다.그리고 이와 같은 개혁은 관련부처 및 관련자들의 이해와 협조가 없이는 요원하다. 근본적 제도 개혁이 여의치 않을 경우, 각 부처의 특성에 따라 담당하는 역할이 구분되고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교육부는 보육시설의 교사 양성 및 재교육, 유아교육과정의 보급, 장학 교구교재 보급 등을 지원하고 보건복

  • [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장학활동 기능의 분석보다는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과 교육이념을 토대로 새로운 장학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다.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을 도입하여 장학의 개념을 규정하는 데 있어 문제점은 통일된 정의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공통적인 견해는 학습지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장학이라 보고 있다.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교육사조가 우리의 교육현장에 도입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지식주입 위주의 학습방법이 고수되고 있음을 볼 때 교사들의 책임과 반성이 요구되지 않을 수 없다.이런 점에서 앞으로 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에 장학의 정의 및 기능,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Ⅱ. 본 론1.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이란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입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발달6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7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아교육기관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최근 부산시는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오는 201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