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따른 세가지 접근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능이론과 교육에 대한 설명
2)갈등이론과 교육에 대한 관점
3)해석적 이론과 교육에 대한 관점

Ⅲ.결론
본문내용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이나 접근을 위하여 모형 또는 패러다임을 사용하기도 한다. 모형이나 패러다임은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어지며 어떤 문제 또는 그 현상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교육과 사회관계를 설명하는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정짓고 그것을 접근, 분석, 설명해주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어떤 것인가?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교육사회학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과 그 이론들이 교육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쓰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과 사회> 김병성 1994
<교육사회학> 김신일 2001
<교육사회학> 석태종 1996
<신교육사회학> 한준상 1996
p.37∼54 Karen Chapma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심하게 간략해요, 정보가 부족합니다.
  • 0411***
    (2009.12.17 14:32: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저한테 필요한 자료였어요~ㅋㅋ
  • jslovel***
    (2006.06.15 14:14: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프로그램의 평가
  • 교육평가는 교육 목표의 달성도에 관한 증거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삼고 있다.둘째, 개별 학습자 또는 한 학급 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 곤란점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이다. 교육평가란 기본적으로 교육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개별 학습자 또는 학급이 느끼는 제반 문제점들을 적시에 발견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마련해 줌으로써 교육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따른 수입감소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⑦ 다가오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⑧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나 국제적인 감각에 접근하려는 의욕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⑨ 노년기를 즐기는 방법을 강구하는 내용이어야 한다.2) 노인교육의 필요성(1) 학습사회의 출현가장 중요한 변화는 평생학습사회(lifelong learning society)의 등장이다. 물질적 풍요와 여가의 증대는 모든 연령층이 다양한 교육 장면에 참여할 수 있는 평

  • 사교육 문제의 실태, 현황, 문제점, 선진국 핀란드의 사례, 관련정책,
  • 세가지로 살펴보면 교육의 개인적 측면의 성장으로서의 교육과 교육의 사회적,제도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화, 수업으로서의 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의 이상적 모습으로의 도야로서의 교육을 들 수 있다. 교육 성장관은 자연주의적 교육관이라고 볼 수 있다. 인위적인 것보다는 자연상태를 유지 보존해 주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인위적인 강요나 주입이 없이 자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며 교육도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이러한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따른 수입감소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⑦ 다가오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⑧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나 국제적인 감각에 접근하려는 의욕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⑨ 노년기를 즐기는 방법을 강구하는 내용이어야 한다.2) 노인교육의 필요성(1) 학습사회의 출현가장 중요한 변화는 평생학습사회(lifelong learning society)의 등장이다. 물질적 풍요와 여가의 증대는 모든 연령층이 다양한 교육 장면에 참여할 수 있는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