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PR과 광고, 마케팅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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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과 광고/마케팅의 개념정리
1. PR
2. 광고
3. 마케팅

Ⅱ. 광고를 하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1. 기업은 시장 안에서 생존하고 있다.
2. 모든 활동을 통합하는 마케팅

Ⅲ. PR과 광고/마케팅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
1. PR과 광고의 공통점 및 차이점
2. 광고와 마케팅
(1)광고와 마케팅과의 관계
(2)광고 컨셉트와 마케팅 컨셉트
3. PR과 마케팅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PR과 광고/마케팅의 개념정리
1. PR
PR은 Public Relations의 약자이며, 개인 혹은 조직체가 그와 관계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하여 스스로가 지향하는 목표와 정성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전달, 이해, 설득시키면서 자기 자세를 바로잡아 나가는 계속적인 대화관계의 광장이다.
어떤 활동단체가 각각 관계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하는 설득을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정부, 관공서, 공공단체를 비롯해 정당, 종교단체, 협회, 기업, 학교, 병원 등 사회적으로 알려진 많은 활동 단체가 존재한다. 또 거기에 관련되는 공중도 고객, 소비자, 학생, 환자, 주주, 종업원, 납품 회사, 유통업자 등 다종다양하다.
이러한 활동단체가 일반 대중과 보다 바람직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이념, 활동, 문제점 등을 어필하고 이해와 협력을 얻는 것이 이른바 PR의 기본적인 출발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정보제공만이 아니라, 의견수렴 등 쌍방향(two-way) 커뮤티케이션을 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되어 있다.
PR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것은 뉴욕의 변호사 도만 이튼(Dorman Eaton)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월간지>2002년 2월호, 《광고정보》,한국방송광고공사
◈김광수, 1999, 『광고학』,한나래
◈조병량 외, 1998, 『현대광고의 이해』,나남출판
◈안광호, 이진용, 1997, 『브랜드파워』,한언
◈한국마케팅 연구원 저, 1996년, 『마케팅 신용어사전』, 사단법인 한국마케팅연구소
◈오두범, 1995, 『PR커뮤니케이션론』,나남출판
◈김정기, 1993, 『새 PR원론』,탐구당
◈채서일, 1987, 『마케팅 조사론』,무역경영사
◈차배근, 1979, 「광고의 개념」,『매스컴과 광고』, 경희대학교 부설 커뮤니케이션 조사연구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 「홍보론」,『지상강좌』,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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