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혁명(신좌파)과 학생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릿말
2. 신좌파의 특징
3. 68혁명과 학생운동
4.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먼저 역사란 어느 관점, 어느 이데올로기를 떠난 '열린 텍스트'이다. 기존의 맑스주의적 해석이나 아날학파1의 총체적 관점에서의 해석,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나타난 문화적 사건으로 바라보는 시각2들 모두가 역사를 조금씩 두텁게 바라볼 수 있게 해 주는 의미 있는 작업들이라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역사란 현재와의 끝없는 대화라는 말을 동감하듯 역사-객관적인-를 현재와 함께 해석하고 앞으로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각과 관심,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념을 역사에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투영할 수 있어야-말은 쉽지만 너무 어려운 작업-하며 그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정 처음 68혁명에 대해 들어본 것은 대학에 들어와서 독일 정치와 사회와 프랑스 연구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같다. 그때까지 혁명이라 하면 1789년 프랑스 혁명과 1917년 러시아 혁명밖에 몰랐었다. 그나마 이러한 것들도 대학에 와서 '첫걸음'이라는 과내 좌파 소모임에서 세미나를 하면서 공산당 선언과 자본의 이해 등을 보며 알아 나간 것이다. 그래서 68혁명, 아니 68이란 숫자조차도 많이 어색했던 것 같다.
참고문헌
조지 카치아피카스 지음, 이재원,이종태 옮김,<신좌파의 상상력: 세계적 차원에서 본 1968>,이후,1999
노암 촘스키 지음, 장영준 옮김 <불량국가>,두레,2001
노암 촘스키 지음, 김보경 옮김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한울,1996
<참고 자료>
http://news.naver.com/discussioncolumn_list.php?bid=news_dis04#discuss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의 동거 문화
  • 과 여성해방, 학교와 직장에서의 평등, 미국의 반전, 히피운동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산됐다. 시위대는 정부가 대학교육문제와 유럽공동체체제하에서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68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독일 등 국제적으로 번져나갔다.② 68혁명의 주도 세력68혁명의 주도 세력은 ‘신좌파’ 즉, 신사회주의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위가 아닌 아래로부터의 혁명을 추구했다. 신좌파의 중추세력은 학생 청년, 소수자,

  •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
  • 운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보다 이상적으로 현실을 비판했고,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의 허상을 질타했다.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에 만연한 권위주의를 거부했고, 민주적 평등관계를 요구했으며, 궁극적으로는 폭력적 규범과 양식을 재생산하는 기존 사회의 모순된 구조와 체제를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했다.② 주체 이 운동의 주체는 자본주의 아래에서 착취당하는 노동자 계급이 아니라 청년 학생이 주축이된 신좌파들이었다. 이들 신좌파는 자본주

  • 68혁명의 변증법
  • 68혁명의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혁명의 의의와 그 이념이 현대 사회의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1장. 68혁명의 전개과정일반적으로 68혁명을 논할 때 프랑스를 중심으로 조명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반 권위주위에 대한 저항과 구조화된 사회 체제 모순에 대한 반대운동은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 것이었다.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나라별 전개과정에 대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1. 프랑스- 학생 시위의 확

  • [유럽지역학, 정치, 사회] 독일의 68운동에 대하여(기존 체제에 대한 반권위주의 의식혁명을 중심으로)
  • 독일의 68학생운동에 대하여-기존 체제에 대한 반권위주의적 의식혁명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68학생운동의 배경(1) 시대적 배경(2) 사상적 배경2. 68학생운동의 원인3. 68학생운동의 전개과정4. 68학생운동의 주장(1) 가족제도(2) 교육제도(3) 국가제도5. 68학생운동의 결과(1) 긍정적인 영향(2) 한계Ⅲ. 결론Ⅳ. 참고자료 Ⅰ. 서론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면, 때때로 한 세대 전체를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만드는 특별한 해가 있다.

  • 68혁명의 의의와 한국에 끼친 영향
  • 68혁명의 의의개요 1. 68혁명에 대한 평가: 긍정적- 부정적 2. 68혁명과 80년대 한국 학생운동과의 차이점3. 68운동과 촛불집회와의 비교: 공통점-차이점4. 촛불집회의 형성배경 그리고 그 한계5. 한국판 68혁명, 실현될 수 있을까?68혁명의 의의1968년은 세계사에서 중요한 해였다.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자신들의 사회를 심대하게 변화시킨 운동들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일어났다. 비록 이 운동들이 상대적으로 급속하게 사라지긴 했지만 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