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에서의 환경론과 중등학교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리학에서의 환경론
1) 일반적인 환경론의 분류
2) 지리학에서의 환경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2. 중등학교의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개념과 의의
2)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3)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발전과정
4) 중등학교의 환경교육
5) 지리교육과 환경교육

Ⅲ. 결 론
본문내용
요즈음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이라는 소재가 화두가 되고 있다. 단순히 우리 주위의 ‘환경’을 인지하는 차원의 이야기가 아니라 어쩌면 우리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환경’에 관련한 차원의 담론이다. 지금, 20세기까지 우리는 산업화, 공업화를 통한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체제를 구축하여 인류 역사상 유래없는 물질적 진보를 이룩하였다. 이는 전세대의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만큼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주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에 따른 역기능을 간과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환경’에 관한 여러 문제들이다. 산업 문명은 인간과 자연을 개발 주체와 대상이라는 이원적인 관계로 설정하고, 자원을 무제한 개발하여 인간 삶에 도모하였다. 인간은 무분별한 자연자원의 산물을 대량으로 생산․소비하고, 그 폐기물을 다시 자연으로 방출시켰다. 그것들이 누적된 결과, 이제 인류는 자신들이 이룩해놓은 빛나는 산업 문명의 역기능으로 발생된 환경 파괴와 오염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생존 자체를 위협받고 있다. 앞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다면 인류는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 문제는 현재 국제 사회가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인류의 지상 과제가 된 것이다. 이것은 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므로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 교육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지만 특히,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지식의 틀이 형성되고 나름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정립하는 중․고등학교시기에 환경 교육을 강화하여 확고한 가치관과 태도를 길러준다면 현재는 물론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환경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 인, 현대인문지리학, 서울: 법문사, 1986.
남상준, 환경교육론, 서울: 대학사, 1995.
______, 지리교육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9.
신중성, 한병선, 지리교육의 실제, 서울: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1999.
최석진, “환경교육”, 환경학교, 서울: 도서출판 따님, 1994.
한국공간연구회 엮음, 한국공간환경의 재인식, 서울: 한울,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일반사회과의 성립과 발전과정
  • 교육의 시작을 이 때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비록 사회과 교육이라는 명칭은 아닐 지라도 다른 나라나 다른 시대에 이미 역사, 지리, 정치, 경제, 법률, 경제, 환경 등의 독립된 교과로 그 사회나 시대가 요구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단지 1910년대에 이르러 ‘미국 시민 형성’이라는 목적을 가진 역사와 지리의 통합 교과가 출현 하였다는 것이 최초라는 의미이다. 1905년 미국 버지니아주의 Hampton 학교에서 발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환경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2) 교수․학습 지도 방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3. 환경 교육 연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1)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를 강화하여야 한다2) 교사들의 환경 교육 현장체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4. 환경 교육은 체험학습 위주로 실시하여야 한다1) 환경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2) 환경 교육은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실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시도한 것은 1883년에 출간된 레스터 워드(Lester Ward)의 「동태적 사회학」이라고 말한다. 워드는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사회의 변화를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1899년에 출판된 존 듀이(J. Dewey)의 「학교와

  •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차례들어가며본론환경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환경교육의 핵심 원리와 목적환경교육의 중요성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현실해외와 환경단체의 환경교육 사례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맺음말들어가며인간은 환경과 긴말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은 환경에서 많은 이익을 얻으며,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영향들을 받기

  • [교육사회학]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과 불평등관
  • 교육평등에 대한 관점은 국가에 따라서도 다르다. 1) 콜맨(Coleman)에 의한 교육평등관의 4단계① 1단계 산업화 이전 :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학교교육의 평 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② 2단계 산업혁명 이후 초기 산업화 시대 :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 하던 단계로 초등교육을 의무화하여 누구나 취학하였으나, 대다수는 초등교육으로 끝 나고 중등교육과 대학교육까지 받는 것은 상층계급이었다.③ 3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