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론] 영어교수법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적인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방법(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3. 구두청해 교수법

Ⅱ. 혁신적인 접근법
1. 침묵 교수법
2. 공동체 언어 교수법
3. 암시 교수법
4. 전신 반응 교수법
5. 자연 접근법

Ⅲ. 의사소통 접근법
1.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내용중심 교수
본문내용
* 전신 반응 교수법
1.배경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내재화하는 과정을 언어 교수법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전신반응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학생들은 이에 대해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 훈련을 시켜 청취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기 때문에 학습자는 발화해야 한다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지 않는다.

2.학습이론
①Bio-program : 뇌와 신경구조는 듣기가 먼저 선행되어야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
②Brain Lateralization : 뇌의 기능은 분화되어 있는데, 우뇌의 활동이 좌뇌의 활동보다 앞선다.
따라서 언어 학습 시 우뇌의 활동에 맞추어 행동으로 시작해, 좌뇌가 이를 보고 배우도록 한다.
③Reduction of stress : 외국어 학습도 모국어 학습환경과 같은 stress free 환경에서 이루어질 경우 효과가 더 높다.

3. 수업활동 및 절차
초기에는 명령형의 연습이 중시되며 동작 동사를 중심으로 명사, 형용사, 대명사, 전치사를 배운다. 구문의 내재화가 이루어진 후 대화가 도입된다.
①Listening Training
②Production
③Reading and writing

4. 장점
①초기에 발화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불안감이 적고,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이해정도를 살필 수 있다.
②적극적인 학생은 흥미롭게 언어에 접근하며, 바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어린이 조기 교육에 효과적이다

5. 한계점
①적극적이지 않은 학생에게는 효과가 적음, 4기능의 고른 발달을 도모하기 어렵다.
②추상적이고 높은 수준의 언어를 가르치는 데 한계가 있다.
③정확한 언어를 가르치기가 어렵다.
참고문헌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H. Duuglas Brown
Build up 영어교수법, 박현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영어과,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수학과,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기술가정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

  •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성격,기본방향,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방법 분석
  •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성격과 기본 방향,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영상매체, 전신반응교수법, 협동학습,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방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성격Ⅱ.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적극적인 태도 육성2. 학생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3. 교수․학습방법의 과학화4. 오류수업의 최소화Ⅲ.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사상과 적용 - 2 소중한 생명
  • 법칙을 행위준칙으로 삼을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이며 우리는 이것을 목표로 교육을 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사람이 1단계부터 시작하여 6단계까지 거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1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지만, 마지막 도착점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평생 3단계에서 머물게 되는 반면 어떤 사람은 6단계까지 도달한다. 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했을 때 무조건 6단계인 칸트의 행위준칙을 교육하는 것은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법에 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과 어휘나 문항에 있어서 난이도가 고려되지 않은 점, 문장이나 대화의 표현이 진부한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어 교재와 관련된 논의로 이영식(1990)의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기능 교수요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해 언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문법이나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어 교재와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된 영어 교재를 비교하여 논의를 전개하고 기능

  •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이론,원리,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전개,수업설계,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적용,평가
  • 영어 표현들을 듣고 이해하여 체득할 수가 있고, 나중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교사의 명령에 의해 충분히 연습하고 난 다음 학생 상호간에 이 방법을 적용시키면, 학생의 말하기 연습과 이해 연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즉, 학생은 행동을 통하여 언어를 배우게 된다. Ⅱ.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의의와 원칙TPR 교수법을 처음으로 창시한 사람은 Asher(1977)이다. 그는 언어란 신체의 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