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론] 영어교수법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통적인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방법(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3. 구두청해 교수법
Ⅱ. 혁신적인 접근법
1. 침묵 교수법
2. 공동체 언어 교수법
3. 암시 교수법
4. 전신 반응 교수법
5. 자연 접근법
Ⅲ. 의사소통 접근법
1.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내용중심 교수
- 본문내용
-
* 전신 반응 교수법
1.배경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내재화하는 과정을 언어 교수법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전신반응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학생들은 이에 대해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 훈련을 시켜 청취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기 때문에 학습자는 발화해야 한다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지 않는다.
2.학습이론
①Bio-program : 뇌와 신경구조는 듣기가 먼저 선행되어야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
②Brain Lateralization : 뇌의 기능은 분화되어 있는데, 우뇌의 활동이 좌뇌의 활동보다 앞선다.
따라서 언어 학습 시 우뇌의 활동에 맞추어 행동으로 시작해, 좌뇌가 이를 보고 배우도록 한다.
③Reduction of stress : 외국어 학습도 모국어 학습환경과 같은 stress free 환경에서 이루어질 경우 효과가 더 높다.
3. 수업활동 및 절차
초기에는 명령형의 연습이 중시되며 동작 동사를 중심으로 명사, 형용사, 대명사, 전치사를 배운다. 구문의 내재화가 이루어진 후 대화가 도입된다.
①Listening Training
②Production
③Reading and writing
4. 장점
①초기에 발화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불안감이 적고,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이해정도를 살필 수 있다.
②적극적인 학생은 흥미롭게 언어에 접근하며, 바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어린이 조기 교육에 효과적이다
5. 한계점
①적극적이지 않은 학생에게는 효과가 적음, 4기능의 고른 발달을 도모하기 어렵다.
②추상적이고 높은 수준의 언어를 가르치는 데 한계가 있다.
③정확한 언어를 가르치기가 어렵다.
- 참고문헌
-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H. Duuglas Brown
Build up 영어교수법, 박현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