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이론들을 비교하고, 유아기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등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정의

Ⅲ 유아기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Piaget·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의 공통점
4 Piaget·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의 차이점

Ⅳ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1 도덕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
2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이론가들의 견해
3 도덕교육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의 입장
4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Ⅴ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교육에 적용)
1 가능성
2 한계

Ⅵ 결 론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핵심적인 단어라 할 수 있는 도덕성(morality)을 정의하면 인간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행동특성의 규범(norm)이며, 인간행동의 준칙이 되는 것으로서 상호존중을 기초로 하며 도덕성에 대한 관심은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중요시되어 온 개념이다.
도덕이란 사회 생활의 규범인 인간 행위의 준칙으로써 사회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사고와 행동 체계이다.
① 인지적 차원: 무엇이 도덕적 규범에 합치되는 가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능력
② 정의적 차원: 도덕적 규범에 합치하고자 하는 성향, 도덕적 감성, 태도
③ 행동적 차원: 도덕적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행동 자체
-> 도덕 행동은 단순히 규범에 맞는 실천적 행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규범에 대한 판단과 사고, 태도와 성향을 모두 포함하는 실천적 행동이다.

참고문헌
1. 김민남,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1988

2. 김재은,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1984

3. 김현희&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3

4. 박아청, “현대의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2

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3

6. 이영애&이윤경, “유아교육기관의 도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유 아교육연구 18, 1998

7. 전풍자, “도덕성의 발달”, 창지사, 199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a
  • shdms***
    (2006.10.12 03:11:10)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B형 유아(사회)교육2Ⅰ. 서 론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성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4)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5.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1) 성숙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2) 행동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3)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4) 유의미 학습이론의 원리 및 방법6.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교수활동3) 교사에게 필요한 기술과 전략 Ⅲ. 결언Ⅰ. 서언유아사회교육은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적절한 사회적 행동의 발달(사회성 발달

  •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화이론
  • 유아의 사회성 이론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이론(3) 인지발달이론(4) 비교행동이론2. 각 발달이론의 문제점 3.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Ⅲ. 결론유아사회성 발달의 연구 논제 및 비교분석참고서적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 창지사유아사회교육 - 학문사Ⅰ. 서론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교육학 다양한 도덕성관점에 대한 연구
  • 위한 지도방법, 그리고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주로 다루었다. 그러다가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연령 등 ‘도덕성의 발달경향’을 밝히려는 방향으로 그 관심이 바뀌었다. 또한 지난 20-30년 동안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유아기에 일어나는 도덕성의 변화 과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에 의하여 더욱 활발하게 촉진되어 왔다. 교육 심리학에서는 아동들이 가족과 지역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