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이론들을 비교하고, 유아기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등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목차
-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정의
Ⅲ 유아기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Piaget·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의 공통점
4 Piaget·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의 차이점
Ⅳ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1 도덕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
2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이론가들의 견해
3 도덕교육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의 입장
4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Ⅴ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교육에 적용)
1 가능성
2 한계
Ⅵ 결 론
- 본문내용
-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핵심적인 단어라 할 수 있는 도덕성(morality)을 정의하면 인간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행동특성의 규범(norm)이며, 인간행동의 준칙이 되는 것으로서 상호존중을 기초로 하며 도덕성에 대한 관심은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중요시되어 온 개념이다.
도덕이란 사회 생활의 규범인 인간 행위의 준칙으로써 사회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사고와 행동 체계이다.
① 인지적 차원: 무엇이 도덕적 규범에 합치되는 가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능력
② 정의적 차원: 도덕적 규범에 합치하고자 하는 성향, 도덕적 감성, 태도
③ 행동적 차원: 도덕적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행동 자체
-> 도덕 행동은 단순히 규범에 맞는 실천적 행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규범에 대한 판단과 사고, 태도와 성향을 모두 포함하는 실천적 행동이다.
- 참고문헌
-
1. 김민남,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1988
2. 김재은,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1984
3. 김현희&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3
4. 박아청, “현대의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2
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3
6. 이영애&이윤경, “유아교육기관의 도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유 아교육연구 18, 1998
7. 전풍자, “도덕성의 발달”, 창지사, 1991
자료평가
- asdasda
- shdms***
(2006.10.12 03:11: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