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다섯개 대학의 유아보육 프로그램을
비교한 보고서입니다~
힘들게 만든 것인 만큼 여러분들의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목차
-
1.프로그램의 내용
2.프로그램의 역사
3.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내용 및 활동
-일과구성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프로그램의 평가
5. 종합의견
- 본문내용
-
1)교육목표 및 원리
가. 서울대학교 부속 어린이집
①교육 목표
‧탐구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
‧관찰․토의․추론․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 나름대로의 학습 방법을 발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을 강조
‧활동 전 과정에 있어서 부모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협조적 관계를 형성
②교육 원리
‧교사와 유아간의 끊임없는 조정과 협의
‧유아와 유아간의 공동학습- 유아의 지적 성장을 위해 집단 활동을 강조
‧발현적 교육과정- 융통성 있는 운영 요구
‧학습의 개인화
‧체계적인 기록 작업- 유아자신이 노력한 증거 탐색 가능, 외부에 인정으로 만족감 형성
나.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연구원
유능한 사람, 자율적인 사람, 탐구심을 가진 사람, 창의적인 사람,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한 사람=>‘인간상’ 추구
신체를 원활히 조절/긍정적 자아개념 갖기/언어로 생각 감정 표현, 타인의 말을 바르게 이용/건강한 생활습관 갖기/자신의 욕구 조절, 표현/의사결정능력 기르기/환경과 주변자원 탐색, 효과적 이용/학습의 가치 인정/창의적 사고 후 문제해결/다른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존중
다.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①교육 목표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에 요구되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이 건전한 민주 시민을 기르는 데 있다.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기본생활 터득/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예술세계에 대한 관심 형성/ 예술세계에 대한 관심 형성/ 말과 글에 대한 관심 형성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발달/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육성
자료평가
- 정말 비교한 보고서군요~ ^^*
- ddonga***
(2007.05.07 23:57:10)
- 잘 썼습니다..
- iwantn***
(2006.10.09 08:57:08)
- 이론적 배경, 교육과정, 목표, 교사의 역할등이 각 학교별로 자세히 구분되어 정리되어 있어요.
- cara0***
(2005.12.04 15:33: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