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 정지용-향수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향수
-향수(정지용,미래사)를 읽고


어려웠다. 정말 어려웠다. 뭐가 무슨 말인지 도저히 모르겠다. 그래도 “느낌”이라도 상대적으로 더 강했던 작품들을 몇 개 꼽아보긴 했지만, 아무리 쳐다봐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이미지즘이라서 그런 것 같다. 시들은 주로 이미지 제시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나로서는 그 이미지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아내기 어려웠다. 깊이 있게 감상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웠다. 따라서 이 숙제는 아주 얕은 수준의 감상과 추측, 그리고 질문들을 쓰는 데 그칠 것이다. 시들만으로는 정지용의 세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다.

1)바다 7
바다는
푸르오,
모래는
희오, 희오,
수평선 우에
살포-시 내려앉는
정오 하늘,
한 한가운데 돌아가는 태양,
내 영혼도
이제
고요히 고요히 눈물겨운 백금 팽이를 돌리오.

바다의 풍경을 묘사한 후, 태양이 돌아가는 것처럼, 백금 팽이를 돌린다고 한다. 백금 팽이를 돌린다는 것이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바다는 푸르고, 모래는 희고, 태양은 돌아가고. 자연의 법칙을 그대로 제시한 것이 아닐까 싶다. 아주 당연한 사실들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고요히 고요히 눈물겹게” 팽이를 돌리는 행위는 힘들고 고달프게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그리고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분석 Ⅱ.1. 2011교육과정 중학교,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의 위계 관계 분석Ⅱ.2. 2007교육과정과 2011교육과정 비교 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Ⅳ. 교과서에 구현된 2007 교육과정 Ⅳ.1. 수록 현대시 제재 분석 Ⅳ.2. 성취기준별 제재 분석 Ⅴ. 생각해 볼 거리 Ⅴ.1. 비평과 시 교육 Ⅴ.2. 활동에 제시된 시 Ⅵ. 결론 Ⅶ. 사진자료

  • [현대시 교육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 시인교학 (구)금성민중상문중앙한교교학 (김)지학(권)지학(박)형설디딤돌천재블랙박스문원각1920년대의 시김억봄은간다●주요한불놀이●●김소월옷과 밥의 자유●초혼●●●가는길●●●접동새●●한용운님의 침묵●●●●●당신을 보았습니다●나룻배와 행인●김동환국경의 밤●●이상화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정지용향수●●●●●비●장수산1●임화우리 오빠와 화로●1930년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시인의 길양왕용전기목표학습청포도이육사시소단원(2)일레인 이야기김영곤수필5. 읽기와 매체 활용소단원(1)무궁화유달영수필소단원(2)시집 가는 날오영진뮤지컬극본보충․심화진도아리랑, 정선아리랑민요보충․심화향수정지용시보충․심화풍란이병기수필6.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소단원(2) 가는 길김소월시소단원(3) 깃발유치환시학습활동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김영랑시소단원(4) 봄은신동엽시학습활동껍데기

  • 인문과학 이태준 문학 연구 이태준 생애 이태준 연보 이태준 작품세계 특성
  • 시하여 합격하나 등록하지 못함. 낮에는 상점 점원으로 일하며 밤에는 야학에 나가 공부함.1921년(18세) 4월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 고학생으로 비교적 우수한 성적을 받음. 스승으로 가람 이병기, 같은 학예부원으로 상급반에 정지용, 김영랑, 박종화 등이, 하급반에 박노갑이 있었음.1924년(21세) 휘문고등보통학교 학예부장으로 활동. 『휘문』제2호에 동화 「물고기 이약이」등 6편을 발표. 6월 동맹휴교 주모자로 4학년 1학기에 퇴학. 휘문고보 친구

  • 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시인교학 (구)금성민중상문중앙한교교학 (김)지학(권)지학(박)형설디딤돌천재블랙박스문원각1920년대의 시김억봄은간다●주요한불놀이●●김소월옷과 밥의 자유●초혼●●●가는길●●●접동새●●한용운님의 침묵●●●●●당신을 보았습니다●나룻배와 행인●김동환국경의 밤●●이상화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정지용향수●●●●●비●장수산1●임화우리 오빠와 화로●193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