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과교재연구법] 7차교육과정에 따른 지리과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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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

●7차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수업방안

●7차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교과서 재구성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과정은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할 경쟁력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7차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7차 교육과정은 1997년 12월 30일에 고시되어 2000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여 2004년 현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정착된 단계이다. 하지만 이러한 7차 교육과정이 그 목표와 이상에 맞게 실현되고 있는지는 아직 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게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지리과에서 7차 교육과정이 그 취지에 맞도록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교과가 구성되어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자.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을 목표, 내용, 운영, 제도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진규 저 - 2004 동문사


첫째 목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에 두고 있다.
둘째 내용면에서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에 중점을 둔다.
셋째 운영면에서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교육을 표방한다.
넷째 제도면에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증대를 강화한다.

●7차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수업방안

앞서 살펴본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목표와 그 운영에 있어서 목표로 하는 학생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목표로 학습지도안을 구성해 보았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토론학습모형의 브레인스토밍과 협동학습모형의 지그소우모형과 함께 직접교수식의 방법도 가미한 복합적인 학습모형으로 학습지도안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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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13 15: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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