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규율이 학생의 학습능력정도와 심리에 끼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들어가는 말
◎ 신문기사 자료
◎ 주제선택 동기
◎ 탐구대상 선정 방법


본론

◎ 설문지 분석 & 결과
◎ 현재 실행되고 있는 교칙 실태
◎ 현 교칙 실태에 대한 의견


결론

◎ 우리의 결론
◎ 조원들의 느낀 점
본문내용
◎ 주제선택 동기

요즘 신문에 종종 보도되고 있는 기사들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건이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다. 우리도 이 학생들과 같이 중,고등학교 과정을 겪어왔고 학교 규율에 대한 반발심도 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위의 사건들과 같이 학생들이 분노하며 자신들의 주장을 강력하게 피력한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문을 풀어보고자 우리 조는 ‘학교 규율이 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학교규율이 끼치는 영향을 ’학습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 이렇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보았다.
학습적인 면으로써는 강제적 야간 자율학습, 0교시와 이름뿐인 특기적성교육 등과, 정서적인 면으로써는 학교의 외향적인(외모적인)규제를 들 수도 있겠으나 그보다도 그러한 규제들이 학생들의 심리적인 면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 탐구대상 선정 방법

이러한 조사를 위해 우리는 설문지 작성을 조사의 한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설문지 작성을 위해선 표본집단이 필요한데, 그 표본집단 으로서 인문계 학생들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실업계 학교들보다는 교칙이 더욱 엄격하고 그 영향력이 강하며, 강압적인 야간 자율학습과 0교시, 특기적성교육과 같은 학습적인 면에 대한 조사를 위한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앞의 신문기사와 같은 현상을 보고 ‘학교 규율이 요즘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 규율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료를 찾고 있었는데,,,
    너무 좋은 자료 같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ㅋ 감사합니다.
  • mas***
    (2008.01.23 23:31:4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