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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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2.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실태분석
2-1. 집단따돌림의 사례
2-2. 집단따돌림의 실태 분석

3.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특성
3-1.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행동 특성
3-2.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의 행동 특성
3-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4. 집단따돌림의 피해 유형

5. 왕따 현상의 발생 원인
5-1. 사회적 원인
5-2. 심리적 원인

6. 지도 및 치료 방안
6-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지도 방안
6-2.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치료 방안 - 상담적 접근
6-1. 공통적인 상담자 개입전략
6-2. 다른 상담전략
6-3. 구체적인 상담기법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집단 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이것은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과 후유증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요즘 아이들은 정당한 이유 없이 친구를 괴롭히면서도 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향해 다트게임 놀이를 하거나, 화장실 걸레를 얼굴에 문지르고서도 ‘재미있다’고 느끼는 아이들도 많다. 자신의 기분전환이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또는 단순히 자신에게 기분 나쁘게 보인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가 있어야만 재미있고 학교에 갈 기분이 생긴다고 말할 정도로 잘못된 가치관에서 특정인을 따돌리고 괴롭힌다. 집단따돌림은 나와 다른 사람을 무조건 부정하고 약자로 만들어 우월해지고 싶은 욕심 때문에 발생하며, 최근에는 가해학생들이 별다른 죄의식 없이 피해학생을 신체적, 심리적으로 괴롭히고 그 고통을 견디다 못해 자살에 이르게 만들 정도이다. 저항할 힘이 없는 지체 부자유자 등 약자를 대상으로 따돌리고 괴롭히는 잔인성을 거리낌 없이 보여주는 특징을 띠고 있다.
집단따돌림으로 인하여 피해자만이 고통을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고통당하는 동료들을 보면서 결국 가해자는 물론 동조자까지도 느껴야할 정신적 고통도 많을 것이다. ‘한번 따돌림을 당하면 영원히 따돌림을 당한다’는 분위기, ‘따돌림 당하지 않기 위해 따돌림을 시킨다’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제는 누구라도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본 글은 집단따돌림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발생원인과 실상 그리고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했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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