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중학교 1학년 과정의 세계지리 과정 교과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서양사 교재 개발을 위한 자료 방법 연구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중학교][중등][사회과교육][사회과]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과정변천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실태와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과서와 수준별학습,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방법 분석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 론
Ⅱ. 교과서 소개
Ⅲ-1. 재구성 과정 및 내용
Ⅲ-2. 교과서의 본격적 재구성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제7차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다양한 수준별 교육, 학생의 교과 선택제,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등의 도입, 기본 교과서 체제의 구조와 내용의 변화, 교과서 중심이 아닌 교육과정 중심 체제로의 변화,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등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인터넷의 보급 등으로 배우는 학생들이 얻게 되는 정보의 양 또한 많아졌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아이들이 얻어내는 자료의 양과 질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다양하고 많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비슷하게 되어졌고 학습자들이 마음만 먹게 되면 선행학습과 반복학습이 과거에 비해 교육자의 도움이 비교적 적더라도 매우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고 있는 공간에 대한 학문인 지리학의 분야에서는 정보의 활용이 교육에 있어 매우 요긴한 장치 혹은 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습자의 흥미를 조금만 이끌어낼 수 있다면 정보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기대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 지리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주고 융통성 있는 수업을 만들며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교재의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였다.
이번에 재구성하려는 학년은 중학교 1학년(7학년)과정이다. 지리과목을 맨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살펴보니 대단원에 다섯 개 큰 지역으로 구분하여 차례로 그 지역을 다시 구분하고 각각의 위치, 지형, 기후 등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등을 살피고 있다. 이런 식의 나열은 학습자들에게 지역이 바뀔 때마다 같은 틀 속에서 조금씩 다른 내용들을 반복하며, 암기를 강요하게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리과목은 조금은 지루하고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과목의 선호도는 당연히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특히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지리교육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구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 시킬 방안을 중학교 1학년(7학년)과정의 세계지리부분을 가지고 교과내용의 재구성을 해보려 한다. 현재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순으로 대륙별로 단원이 구성되어 있고 그 밑의 세부내용들은 모두 자연환경, 역사∙문화적 배경, 자원과 산업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이렇듯 교과서의 내용대로만 수업을 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