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중학교 1학년 과정의 세계지리 과정 교과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교과서 소개
Ⅲ-1. 재구성 과정 및 내용
Ⅲ-2. 교과서의 본격적 재구성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제7차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다양한 수준별 교육, 학생의 교과 선택제,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등의 도입, 기본 교과서 체제의 구조와 내용의 변화, 교과서 중심이 아닌 교육과정 중심 체제로의 변화,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등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인터넷의 보급 등으로 배우는 학생들이 얻게 되는 정보의 양 또한 많아졌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아이들이 얻어내는 자료의 양과 질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다양하고 많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비슷하게 되어졌고 학습자들이 마음만 먹게 되면 선행학습과 반복학습이 과거에 비해 교육자의 도움이 비교적 적더라도 매우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고 있는 공간에 대한 학문인 지리학의 분야에서는 정보의 활용이 교육에 있어 매우 요긴한 장치 혹은 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습자의 흥미를 조금만 이끌어낼 수 있다면 정보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기대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 지리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주고 융통성 있는 수업을 만들며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교재의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였다.
이번에 재구성하려는 학년은 중학교 1학년(7학년)과정이다. 지리과목을 맨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살펴보니 대단원에 다섯 개 큰 지역으로 구분하여 차례로 그 지역을 다시 구분하고 각각의 위치, 지형, 기후 등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등을 살피고 있다. 이런 식의 나열은 학습자들에게 지역이 바뀔 때마다 같은 틀 속에서 조금씩 다른 내용들을 반복하며, 암기를 강요하게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리과목은 조금은 지루하고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과목의 선호도는 당연히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특히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지리교육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구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 시킬 방안을 중학교 1학년(7학년)과정의 세계지리부분을 가지고 교과내용의 재구성을 해보려 한다. 현재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순으로 대륙별로 단원이 구성되어 있고 그 밑의 세부내용들은 모두 자연환경, 역사∙문화적 배경, 자원과 산업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이렇듯 교과서의 내용대로만 수업을 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과 교육 중등 교과서 비교
  • 1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중앙교육진흥원)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Ⅷ.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

  • [지리교과교재연구법] 7차교육과정에 따른 지리과 재구성
  •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심화 보충과정을 보다 세분하여 온라인 교과서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교과서의 수준별 학습을 교사는 과제로 부여함으로서 효과적인 수준별 학습을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학습의 피드백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레포트를 마치며지금껏 7차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교과방안으로서 수업방안과 교과서 재구성 측면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방안에 있어서 여러 한계점 및 문제점들이 있을 수

  •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
  • 세계를 주축으로 한 정치, 법, 사회, 문화, 환경 및 윤리 영역과 경제 현상의 융합, 이론과 현실, 사실과 가치, 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지향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거시적, 체계적 균형적인 인식 체계를 형성해 가도록 하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보다 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그러나 오늘날,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서술된 고등학교 교과서들은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는 양태를 보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교과서적인 지식을 확인하는 과정을 뛰어넘어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영역까지 그 활용방법을 넓히는 작업이야말로 새로운 신문활용교육의 지평을 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1930년대 : 뉴욕 타임즈에서 사회 교사들의 요구에 따라 신문을 활용한 교수 연구 시작1950년대 : NIC (Newspaper In Classroom) 으로 교수 활동 연구가 이루어짐 1976년 : NIE ( Newspaper In Education) 으로 명칭이 바뀜외국의 N I E !미국에서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