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대중음악 시대별 가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음소

1.1 가설

1.2 해석, 결과

2. 어절

2.1 가설

2.2 해석, 결과

3. 길이

3.1 가설

3.2 해석, 결과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일을 할 때, 또 그 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 때, 술자리에서, 심지어 공부할 때도 사람들은 대중가요를 듣고, 흥얼거린다. 대중가요가 사람들에 의해 많이 불리고 사랑받는 만큼 사람들의 정서를 잘 반영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60년대 민간 방송의 시작과 동시에 가요는 양적으로 확대되기 시작됐고 이후 가요는 새로운 장르를 도입해가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아갔다.
이 보고서에서는 시대별 가사 분석을 통해 가사의 흐름과 가사에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1960년 이후의 가사들을 수집하여 현대문과의 비교하여 그 특성을 찾아보고, 전체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어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시대에 따라 가요의 성격이 변화하는 것을 보았을 때 시대의 흐름에 따른 어떠한 두드러진 변화 현상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도 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인터넷 노래가사 사이트인 가사끝내기(www.nicemusic.co.kr),인뮤즈(www.inmuz.com), 맥스뮤직(www.maxmp3.co.kr)에서 Httpdown을 이용해 말뭉치(노래가사) 수집한 뒤에 Emeditor,
Ultraeditor를 이용 말뭉치를 분석이 용이한 상태로 정리한 뒤 유닉스 도구, 깜짝새, 형태소분석기, Excel, 한글97을 이용하여 말뭉치를 분석 자료를 추출하고 통계를 내고 추출된 자료와 통계를 통해 연구 결과를 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폐인문화] 일본의 오타쿠 그리고 한국의 폐인
  • 대중화에 기여한 점이다. 이들은 ‘다모폐인’의 요건으로 드라마에 대한 맹목적인 사랑은 정중히 거부한다. 다른 드라마 혹은 다른 드라마와의 주인공 간의 비교에 있어 철저히 객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상대 드라마에 대한 이유 없는 비하는 용납되지 않는다. 실례로 얼마 전 ‘다모폐인’의 구성원이 라이벌 드라마의 주인공을 폄하하는 발언을 했을 때 자체적, 공개적으로 자성을 촉구했던 일화에서 이들의 의식 수준은 수준에 있음을 엿볼 수

  • [예능] 홍난파의 삶과 음악의 세계
  • 대중가요를 나소운(羅素雲)이라는 예명으로 발표하기도 하였다. 1937년 조선총독부 주도로 결성된 친일 사회교화 단체인 조선문예회에 가입하면서부터 총독부의 정책에 동조하였고, 1938년에는 대동민우회(大同民友會), 1941년에는 조선음악협회 등 친일단체에 가담했다. 작품에는 《봉선화》 외에 성불사의 밤》 《옛동산에 올라》 등 민족적 정서와 애수가 담긴 가곡과, 《달마중》 《낮에 나온 반달》 등의 동요, 도쿄 유학 직전에 남긴 《통속창가집

  • [소비자심리] `소비문화` 형성과 문제점 앞으로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방안
  • 법이다.따라서 이러한 부유층의 인구통계학적 측면과 심리.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부유층 혹은 부유층 소비자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현재 수용되고 있는 정의에 관련되어진 이슈들을 이해하 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부유층과 관련된 기존 문헌에서 부유층을 어떻게 규정짓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부유층에 대한 정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나. 부유층의 사치성 과소비의 형태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초,중,고 과목별 수행평가 분석하기
  • 분석☞장점: 경험을 통해 정보를 얻게 된다. 학생들은 생물과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다. 행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단점: 비용과 시간이 든다. 살아있는 생물을 통한 사고가 났을 때 정서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살아 움직이는 생물 키우기를 무서워하고 싫어하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개선방법: 생물키우기와 대등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식물기르기 과정 등으로 대안을 제시 하여 살아있는 생물에만 한정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분석하는 한 길은 문법가들이 밟는 길이다. 이 문장이 문법적인가 아닌가, 어순의 특징은 무엇인가, 무엇이 주어이며 무엇이 서술어인가, 굴절이나 형태음소 면에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등이 그 주된 관심사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관심을 가질 수도 있다. 이 문장의 화자는 의 형일 수는 있어도 동생일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어에서 형을 이름으로 지칭하는 법은 없으니까. 또 이 문장의 청자는 화자의 하위자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