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관광론] 관광교통수단으로서의 모노레일 도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연구 목적과 범위
2. 연구 방법

본론

1. 관광교통수단의 분류와 역할
1)관광교통수단의 분류
2)관광교통수단의 역할

2. 경전철
1)일반적 특성
2)타 교통수단과 비교
3)경전철의 분류에 따른 특징

3. 해외의 모노레일 운영사례
1) 도입배경
2) 운영현황
3) 시사점

4. 우리나라의 모노레일 추진 현황
1) 도입배경
2) 모노레일 추진 현황.
3) 모노레일 운영의 기대효과

5. 벤치마킹.
1) 관광상품으로의 모노레일 도입.
2) 건설사업비와 환승체계 정비.

결론
1. 연구의 한계점
2. 향후 추진방향

본문내용
1.연구 목적과 범위
갈수록 심각해지는 도시 교통 혼잡의 해소를 위하여 수송 효율이 높은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이 높아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이 편리해져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시의 대중교통수단은 버스, 택시, 승용차 등 도로교통과 철도 지하철, 경전철 등 철도 교통이 있으나, 도로교통은 교통 혼잡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확장이 어렵고, 지하철은 정시성, 안전성, 친환경적의 장점은 있으나, 투자비가 커서 확장이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 버스와 지하철 외에서 이들 교통수단과는 다소 차별화된 대량 수송이 가능한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이 요구되어 진다.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서는 경전철이라 불리어 지고 있는 모노레일, 노면전차, 리니어 모니카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전철은 기존의 버스와 지하철의 중간 규모를 수송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버스와 지하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수도권과 부산권 지역에 경전철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지만, 좀더 다양한 형태의 경전철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새로운 도시의 교통수단으로 운영되고 있는 선진국에 비하여 미흡한 상황이며, 아직까지 노선 건설 조차 착수 하지 못한 실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piy***
    (2007.11.05 14:09: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cjw***
    (2006.11.21 15:41:1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아요
  • s79***
    (2006.05.21 01:28:0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내용이 충실합니다.
    다만 자료들이 1년정도 지난 것 같네요~
  • shjk***
    (2005.12.05 22:32:12)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z
  • survive***
    (2005.11.27 12:54:34)
회원 추천자료
  • 육상교통업(철도,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 대여사업)
  • 교통사업이다.4> 통일성철도의 발전조건인 안전성, 신속성, 요금의 저렴성 등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타교통수단과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철로의 선로, 차량규격, 신호통신방식, 운송조건 등의 통일성이 확보되어야 한다.5> 신속성철도기술의 발달과 고속철도의 출현은 정확성이라는 시간존중요건을 충족시키면서 사양화되던 철도의 발달을 도모하였고, 정보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운송계약과정에서도 신속성이 확보되었다.2) 관광

  • [여행사경영] 철도관광 - 관광열차상품 개발
  • 관광㈜ 의 여행 상품을 방문 등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또 철도여행 상품이 활성화 되어 있는 유럽과 일본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들의 강점을 배우고자 한다. 이 것을 토대로 KTX 경부선의 완전 개통 등 여러 기회 요소를 맞고 있는 우리 철도여행에 대한 발전 방향과 여행 상품 제시로 연구를 마치려고 한다.제 2장 철도 여행의 이론적 고찰제1절 관광요소 및 교통수단 1. 관광교통의 개념인간은 시간적 존재임과 동시에 공간적 존재이다. 왜냐하면 공간

  • [여행사경영론] KTX 레저관광열차상품
  • 관광㈜ 의 여행 상품을 방문 등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또 철도여행 상품이 활성화 되어 있는 유럽과 일본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들의 강점을 배우고자 한다. 이 것을 토대로 KTX 경부선의 완전 개통 등 여러 기회 요소를 맞고 있는 우리 철도여행에 대한 발전 방향과 여행 상품 제시로 연구를 마치려고 한다.제 2장 철도 여행의 이론적 고찰제1절 관광요소 및 교통수단 1. 관광교통의 개념인간은 시간적 존재임과 동시에 공간적 존재이다. 왜냐하면 공간

  • [관광 사업론] 아시아나 항공사의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 론1. 목적 2. 방법Ⅱ. 관광교통1. 관광교통의 개념2 .관광교통의 기본적 성격3. 관광교통의 특성4 . 관광교통의 역할5 . 관광교통의 구성요소Ⅲ. 항공교통1. 항공교통의 의의 2. 항공교통의 구성요소 3. 항공교통의 특성4. 항공운수사업의 분류5. 항공기술의 발달과 관광6. 다수단 연계교통 중심지로서의 Hub공항의 발달Ⅳ. 아시아나 항공사 1. 기업개요2. 연혁3. 특성 - SWOT 분석4. 운영현황5. 경영전략 - 유통, 가격, 지역 등Ⅴ. 개선방안 및 발전전

  • [정책분석론] 고양 경전철 사업에 대한 논란
  • 론 >> Ⅲ. 경전철사업의 추진배경 및 효과 Ⅳ. 고양시 경량전철 사업의 개요 Ⅴ. 경전철 추진 경위 Ⅵ. 갈등 발생 배경 및 갈등주체 Ⅶ. 쟁점사항 >Ⅷ. 타 지역의 추진사례 Ⅸ. 경전철사업의 전면재검토 Ⅹ. 정책사례의 시사점 및 해결과제 Ⅺ. 참고문헌 >Ⅰ. 경전철사업의 현황1. 경량전철이란?수용용량이 5000명/시간,방향 ~ 30,000명/시간,방향으로 지하철 차량보다 작은 규모로서 일정한 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교통수단이다.2.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