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노키아 성공사례 조사 및 국내 IT의 방향 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노키아, 그 변화의 시작과 결과
2. 주요 부문에 주력 한다 : 새로운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
3. 올리라와 그의 팀
4. 세계적인 기업 : 글로벌 플레이어의 역할
5. 노키아의 양대 산맥 : 기술과 디자인
6. 성공의 열쇠가 된 물류
7. 연구에 투자하라
8. 상표의 힘
9. 기업 철학을 확립한다 : ‘노키아 웨이’
10. 기업의 가치를 높여라(주식 시장의 덕목 : 겸손과 끈기)
11. 의견
- 본문내용
-
1. 노키아, 그 변화의 시작과 결과
“당신들은 어떻게 그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까?” “Nokia Secret Code", in : Fortune, 08. 05. 2000.
벵크 홀름슈트룀은 어떤 회의석상에서 노키아 회장 요르마 올릴라를 보자마자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과연 노키아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노키아가 자력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혜성처럼 국제 주식 시장의 슈퍼스타로 떠오르기까지 그 엄청난 속도가 성공의 비결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자기 책임을 강조하고 위계질서를 타파한 비전통적인 기업 문화 덕분인지도 모른다. 그도 아니면 노키아를 오늘의 이 자리로 이끈 한 사람, 요르마 올릴라 회장 덕분인지도 모른다. 성공과 투철한 목표 의식의 상징, 매력 넘치는 세계적인 휴대전화 시장의 디바로 변신한 북유럽의 신데렐라. 노키아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경제계의 전설이다. 1998년 노키아가 모토롤라, 에릭슨 같은 세계적인 경쟁사를 추월하였고 약 27퍼센트의 시장 점유율로 세계시장의 선두 자리를 차지하였다. 성정하고 있는 이동통신 시장에 뛰어들기로 결심한 지 불과 6년이 지난 시점이었다. 홀름슈트룀의 질문에는 정답이 없다. “성공 비결 같은 건 없습니다.” 올릴라 역시 그렇게 대답했다. 성공에는 비결이 없다는 것을 올리라는 잘 알고 있다. “확실한 과거보다는 불확실한 미래가 더 낫다.” “Das Handy von Morgen-immer drin", in : Wirtschaftswoche, 29. 06. 2000.
이것이 그의 모토이다.
2. 주요 부문에 주력 한다 : 새로운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
문어발식 기업이던 노키아는 1980년대 말 경제위기로 인해 절벽의 끝으로 내몰린다. 하지만 힘을 집중시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 노키아의 결정에서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기업의 전통적인 부문을 과감히 포기하고 텔레커뮤니케이션이라는 미지의 세계로 박차고 나간 용기이다.
2.1. 힘을 집중 한다
이 전략의 장점은 수없이 많다. 노키아의 경영진은 문어발식 기업경영으로 해를 거듭하면서 살이 찌고 둔해져서 경쟁력을 상실하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따라서 여러 시장에
- 참고문헌
-
“Nokia Secret Code", in : Fortune, 08. 05. 2000.
“Das Handy von Morgen-immer drin", in : Wirtschaftswoche, 29. 06. 2000.
“Jorma Ollila", in : Pinnacle Europe CNN, 11. 01. 1998.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1999.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99.
“CEO of the Year : Nokia's Jorma Ollila and his Vision for a wireless World" in : Industry Week, 20. 11. 2000.
“Nokia", in : business week, 10. 08. 1998.
“Jorma Ollila", in : Pinnacle Europe CNN, 11. 01. 1998.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99.
http://www.nokia.com/nokia/0,8764,301,00.html
1) 성공기술-변화의 방법 노키아(룩스북) : 장 마크 괴테르트
2) 노키아 홈페이지 : http://www.noki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