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노키아 성공사례 조사 및 국내 IT의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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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키아, 그 변화의 시작과 결과

2. 주요 부문에 주력 한다 : 새로운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

3. 올리라와 그의 팀

4. 세계적인 기업 : 글로벌 플레이어의 역할

5. 노키아의 양대 산맥 : 기술과 디자인

6. 성공의 열쇠가 된 물류

7. 연구에 투자하라

8. 상표의 힘

9. 기업 철학을 확립한다 : ‘노키아 웨이’

10. 기업의 가치를 높여라(주식 시장의 덕목 : 겸손과 끈기)

11. 의견
본문내용
1. 노키아, 그 변화의 시작과 결과
“당신들은 어떻게 그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까?” “Nokia Secret Code", in : Fortune, 08. 05. 2000.

벵크 홀름슈트룀은 어떤 회의석상에서 노키아 회장 요르마 올릴라를 보자마자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과연 노키아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노키아가 자력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혜성처럼 국제 주식 시장의 슈퍼스타로 떠오르기까지 그 엄청난 속도가 성공의 비결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자기 책임을 강조하고 위계질서를 타파한 비전통적인 기업 문화 덕분인지도 모른다. 그도 아니면 노키아를 오늘의 이 자리로 이끈 한 사람, 요르마 올릴라 회장 덕분인지도 모른다. 성공과 투철한 목표 의식의 상징, 매력 넘치는 세계적인 휴대전화 시장의 디바로 변신한 북유럽의 신데렐라. 노키아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경제계의 전설이다. 1998년 노키아가 모토롤라, 에릭슨 같은 세계적인 경쟁사를 추월하였고 약 27퍼센트의 시장 점유율로 세계시장의 선두 자리를 차지하였다. 성정하고 있는 이동통신 시장에 뛰어들기로 결심한 지 불과 6년이 지난 시점이었다. 홀름슈트룀의 질문에는 정답이 없다. “성공 비결 같은 건 없습니다.” 올릴라 역시 그렇게 대답했다. 성공에는 비결이 없다는 것을 올리라는 잘 알고 있다. “확실한 과거보다는 불확실한 미래가 더 낫다.” “Das Handy von Morgen-immer drin", in : Wirtschaftswoche, 29. 06. 2000.

이것이 그의 모토이다.


2. 주요 부문에 주력 한다 : 새로운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
문어발식 기업이던 노키아는 1980년대 말 경제위기로 인해 절벽의 끝으로 내몰린다. 하지만 힘을 집중시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 노키아의 결정에서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기업의 전통적인 부문을 과감히 포기하고 텔레커뮤니케이션이라는 미지의 세계로 박차고 나간 용기이다.

2.1. 힘을 집중 한다
이 전략의 장점은 수없이 많다. 노키아의 경영진은 문어발식 기업경영으로 해를 거듭하면서 살이 찌고 둔해져서 경쟁력을 상실하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따라서 여러 시장에
참고문헌
“Nokia Secret Code", in : Fortune, 08. 05. 2000.
“Das Handy von Morgen-immer drin", in : Wirtschaftswoche, 29. 06. 2000.
“Jorma Ollila", in : Pinnacle Europe CNN, 11. 01. 1998.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1999.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99.
“CEO of the Year : Nokia's Jorma Ollila and his Vision for a wireless World" in : Industry Week, 20. 11. 2000.
“Nokia", in : business week, 10. 08. 1998.
“Jorma Ollila", in : Pinnacle Europe CNN, 11. 01. 1998.
“Nokia schrumpfte, um zu wachsen", in : handelsblatt, 12. 11. 99.
http://www.nokia.com/nokia/0,8764,301,00.html
1) 성공기술-변화의 방법 노키아(룩스북) : 장 마크 괴테르트
2) 노키아 홈페이지 : http://www.nok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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