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포스코 PI(Process Innovation)로 본 디지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스코PI 추진의 배경
1.1.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
1.2.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적 사고의 전환 필요
1.3. 부문중심 최적화 및 내부 사용자 위주의 폐쇄형 시스템으로 인한 효율성 저하 및 신 속한 의사결정의 어려움
2. 30개월간의 PI수립과정
2.1. 마스터플랜 수립
2.2. 구축단계
2.3 통합테스트
3. PI도입 후 포스코의 성과
3.1. 글로벌 정보 시스템 구축
3.2. 고객 및 공급사와 하나로 연결되는 e-비즈니스
3.3. 선진 기업문화 정착
3.4. 고객 만족과 스피드 경영
4. 포스코PI의 성공요인
4.1.포스코 특성을 살린 PI 방법
4.2. PI에 임하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자세 유도
4.3. 이해 관계자와의 공감대 형성
4.4. 최고경영자의 스폰서쉽
5. 2기 PI의 추진
5.1 2기 PI 범위
5.2 6시그마
5.3. 2기 PI의 진행상황 및 포스코의 현재
6.결론
- 본문내용
-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을 둘러싼 많은 환경들이 급변하고 있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기업들을 새로운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로써 디지털 경영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경영혁신이 등장 하게 되었다. 포스코의 PI(Process Innovation)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프로젝트로서, 고객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전사 최적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포스코는 불과 30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ERP, 맥시모, SCP 등 7개 패키지와 63개 모듈을 적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01년 7월 2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전사 통합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를 빅뱅 방식으로 가동하고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디지털 포스코로 거듭났다. PI는 1기와 2기로 나뉘어 계속 진행되었고, 현재 2기 PI는 완료된 상태이다. 포스코의 경영사례를 통해 디지털 경영의 배경과 내용을 통해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1.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포스코 멈추지 않는 신화’ 2002. p.16~32, p.164~170
2.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디지털 포스코’ 2001. p.33~36, p.63~69, p.110~124
3.조동성&김기찬&박지윤, “e-SC를 통한 e-Business 성공사례: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3 p.200~209
4.포스코 http://www.posco.co.kr/
5.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ravelmh.do?Redirect=Log&logNo=60013209196 6.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자료평가
- 도움됐어요감사합니다
- 80566***
(2020.06.16 01:10: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