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포스코 PI(Process Innovation)로 본 디지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코PI 추진의 배경
1.1.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
1.2.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적 사고의 전환 필요
1.3. 부문중심 최적화 및 내부 사용자 위주의 폐쇄형 시스템으로 인한 효율성 저하 및 신 속한 의사결정의 어려움

2. 30개월간의 PI수립과정
2.1. 마스터플랜 수립
2.2. 구축단계
2.3 통합테스트

3. PI도입 후 포스코의 성과
3.1. 글로벌 정보 시스템 구축
3.2. 고객 및 공급사와 하나로 연결되는 e-비즈니스
3.3. 선진 기업문화 정착
3.4. 고객 만족과 스피드 경영

4. 포스코PI의 성공요인
4.1.포스코 특성을 살린 PI 방법
4.2. PI에 임하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자세 유도
4.3. 이해 관계자와의 공감대 형성
4.4. 최고경영자의 스폰서쉽

5. 2기 PI의 추진
5.1 2기 PI 범위
5.2 6시그마
5.3. 2기 PI의 진행상황 및 포스코의 현재

6.결론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을 둘러싼 많은 환경들이 급변하고 있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기업들을 새로운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로써 디지털 경영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경영혁신이 등장 하게 되었다. 포스코의 PI(Process Innovation)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프로젝트로서, 고객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전사 최적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포스코는 불과 30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ERP, 맥시모, SCP 등 7개 패키지와 63개 모듈을 적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01년 7월 2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전사 통합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를 빅뱅 방식으로 가동하고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디지털 포스코로 거듭났다. PI는 1기와 2기로 나뉘어 계속 진행되었고, 현재 2기 PI는 완료된 상태이다. 포스코의 경영사례를 통해 디지털 경영의 배경과 내용을 통해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포스코 멈추지 않는 신화’ 2002. p.16~32, p.164~170
2.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디지털 포스코’ 2001. p.33~36, p.63~69, p.110~124
3.조동성&김기찬&박지윤, “e-SC를 통한 e-Business 성공사례: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3 p.200~209
4.포스코 http://www.posco.co.kr/
5.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ravelmh.do?Redirect=Log&logNo=60013209196 6.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됐어요감사합니다
  • 80566***
    (2020.06.16 01:10:27)
회원 추천자료
  • 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1)테크노2) 삼성 SDI3) 포스코4) GE5) 도요타6) 코맥스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1) 갭2) 비벤디 유니버설3) 맥코믹4) 리바이스5) 코크 클래식, 뉴 코크6) 듀폰사의 켈바7) 울워스2-3 경영혁신 도구1) ERP프로젝트2) 6시그마 경영기법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3. 결 론4. 참고문헌 및 사이트 제 목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1.들어가는 말경영혁신(Ma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

  • [경영학원론] 포스코 분석
  • 포스코의 연혁과 개요1포스코의 PI(Process Innovation)4포스코의 경영성과와 경영계획41세계 철강업계 속에서의 포스코-45포스코가 나아가야 할 방향-58참고문헌61포스코의 연혁과 개요 1. 포스코란?국내 유일의 용광로 업체로 냉연, 열연, 후판, 선재, 전기강판, 스테인리스, 스틸 등 거의 대부분의 종류의 철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1968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로 설립이후 포항에는 본사와 포항제철소

  • [경영학] 포스코의 PI의 시스템(포스피아) 성공요인분석
  • PI프로젝트 중 단지 25%만이 프로젝트 수행 비용을 상회하는 금전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995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대를 짊어지고 시작된 전자상거래가 2000년을 맞아 거품이 제거되었던 사례에서 보듯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기반 경영을 무조건 도입해 변화를 추구했던 많은 기업들이 성공의 단맛 대신 실패의 쓴맛을 경험하여야만 했던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포스코의 포스피아 구축은 세계적으로도 귀감이 되는 사례로써

  • [erp] 피자헛사례를 통한 ERP와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효과와 기능의 검증
  • 사례인 피자헛의 운영분석을 통해 ERP와 데이터 웨어 하우스의 상호 공조하는 기능을 살펴보겠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ERP를 보완하기 위한 솔루션인 data warehouse의 실질사례를 피자헛을 통해 다시금 확인하고, ERP와 데이터 웨어 하우스가 다른 기업에 벤치마킹 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효과를 제시하려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RP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ERP의 구축 및 그 효과, ERP 시스템의 구축 후 운영 성공에 관한 사례를 분석한 연구로 분류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