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와 스타시스템] 아도르노의 시각으로 살펴본 스타와 스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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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화 산업

2. 본론

(1) 스타와 스타시스템

1) 스타
2) 스타시스템
3)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스타

(2) 스타와 스타 시스템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

1) 일반화
i) 대중과 스타의 동질화
ii) 스타들 간의 동질화
iii) 프로그램의 동질화

2) 대중기만으로서의 스타 및 스타시스템
i) 엘리트들에 의한 대중기만의 기재로서의 스타 및 스타시스템
ii)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서 드러나는 대중 기만
- 상업성
- 허위 욕구

3. 결론

본문내용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다. 즉, 문화․예술 분야를 상품화한 모든 산업을 문화산업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1947년에 쓴 '계몽의 변증법'에서 제시한 문화 산업의 의미는 사뭇 다른 뉘앙스를 지니고 있다.
그들의 사회비판이론에서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은 '계몽의 변증법' 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947년도에 출간된 이 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사실 대중문화에 대해 논의를 하지만 이 '대중문화'라는 표현은 '문화산업'이라는 말로 바꾸어 쓰게 된다.
아도르노가 '문화산업 개요'라는 글에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이는 대중문화라는 표현이 대중에게서 직접 파생된 문화 또는 '국민예술'을 형상화시킨 것이라고 해석될지도 모르는 의미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즉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대중문화라는 표현이 대중에게서 직접 파생된 긍정적인 의미의 문화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문화산업 (cultural industry)'이라는 말로 대체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아도르노가 지칭한 '문화산업'이라는 말은 사실, '대중문화'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수업교재
강준만, 고독한 대중, 개마고원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임영호 편역, 스튜어트 홀의 문화 이론, 한나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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