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스타시스템과 팬덤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스타 현상의 역사
2. 스타 열광적 현상의 원인
3. 스타시스템의 이모저모
4. 자본주의와 스타시스템
5. 스타 시스템 바르게 바라보기
6. 구체적 이야기 - 나의 스타
7. 팬덤현상의 이모저모
8.팬덤문화와 자본주의
9. 올바른 팬덤 구축하기 -매니아층과 관련하여
10. 구체적 예 -나의 팬클럽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장래직업을 물어본 결과 전체 설문 참여인원중 약50%가량이 연예인을 손꼽았다고 한다. 이렇듯 과거에는 소위 딴따라라하여 음지에서 존재하던 직종이 이제는 당당히 매력적인 직업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있다. 오늘날의 자본주의 산업사회에서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다시말해 이 직종이 효율성과 수익성이 높은 직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스타급 연예인들의 드라마 한편당 출연료가 거의 1000만원에 가까우며 CF출연료가 2억을 상회한다는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이러한 연예인의 사회적 지위는 사회와 무관하지 않다. 연예인의 직업적 활동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싱긋 웃고 소위 이쁜척(?)하는 언행만으로 2억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은 때때로 힘들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분노를 자아낸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러한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무작정 열광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연예인의 지위가 높아질 수 있다.
결국 연예인을 존재하게 하는 기반도 사회이고, 그러한 연예인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항상 주시하고 비평하는 것도 사회이다. 특히 전술한 바와 같이 엔터테인먼트적인 성향이 강한 오늘날의 대중사회에서 연예인 나아가 스타(물론 스타는 연예인만이 그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치인이나 교수도 일정한 인지도를 획득했을
참고문헌
(인용 문헌)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아카데미 1998
스타시스템 김호석 삼인 1998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이동연 문화과학사 2002
(참조 문헌)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한샘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 문화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성세대의 지배적이고 안정적인 문화와 대비되는 10대들의 문화가 하위문화의 한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한 뒤 10대는 대중문화의 거대한 소비자로 떠올랐다. 때를 맞춰 등장한 거대 연예 기획사들은 10대들에게 다양한 스타를 이용하여 이익을 챙겼다. 그러나 10대들은 대중문화 시스템에 완전히 함몰되지 않고 능동적으로 반응했다. 즉, 연예산업의 횡포에 저항하는 팬덤으로 불리는

  • 걸그룹 흥행요인 분석 및 흥행전략
  • 대중에게 인지시킬 수 있는 무료 쇼케이스, 게릴라 콘서트, 저렴한 소극장 공연, 프리허그 이벤트 실시: 경쟁적 positioning123국내 대중음악 시장과 팝 시장의 비율이 7:3으로 국내 대중음악의 비중이 높고 팝의 국제 시장점유율이 매년 감소 4공격적인 신인 발굴 시스템이라 알려진 길거리 캐스팅을 통해 전속 뮤지션의 인력을 확보하고 이들을 1~2년의 양성 교육과 훈련을 거쳐 대대적인 물량 공세와 마케팅으로 흥행스타로 만들어 낸다. 여기서 나온

  • [현대사회와대중문화] 팬덤(Fandom)의 이해와 나아갈 방향
  • 팬덤 현상의 본격적 시작 (조용필)한국 팬덤의 흐름90년대 초 ‘극성 팬덤’의 부각-92년 미국의 아이돌 그룹인 뉴 키즈 온 더 블록의 내한 공연에서 여고생 압사 사고한국식 팬클럽의 시작-훨씬 강력해진 조직력 (서태지와 아이들)-’응원문화’를 선보임, 대중문화 소비의 새 장을 만듦.90년대 후반 스타시스템의 본격화-연예기획사의 철저한 기획 하에 스타덤 양성(H.O.T. god S.E.S. 핑클 등 댄스 가수들의 팬덤 보편화)한국 팬덤의 흐름도피기제

  • [대중문화]20대, 그들만의 팬클럽 문화
  • 대중문화는 문화, 사회, 경제의 측면 뿐 아니라 심지어는 새로운 권력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관점에서도 다양하게 분석되어 왔다. 한국의 경우 역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극대화되고, 문화 읽기가 하나의 학문적 유행 뿐 아닌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가 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꾸준히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본 연구의 포괄적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음악 장르의 경우에는, 스타와 스타시스템, 팬클럽 문화

  • [사회문제] 팬덤현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팬덤이란?팬덤(fandom)이란 말은 fan과 세력범위를 뜻하는 접미어 -dom이 결합된 말로 팬 계라고 부를 수 있다. 팬덤(fandom)은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이다. 팬덤 문화는 스타와 팬클럽이 많이 생겨난다고 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특정한 문화현상으로 나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