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애니메이션과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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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래시 애니메이션’ 고찰에 들어가며

2. 플래시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술적․ 내용적 고찰
2.1.플래시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특징
2.2.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내용적 특징-분류를 통해
2.3.‘까차’ 플래시 애니메이션 고찰을 통한 발전적 논의
2.4.주체적 문화로서의 플래시 애니매이션과 문화산업론

3. 결론
본문내용
1. ‘플래시 애니메이션’ 고찰에 들어가며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창조와 향유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정보화 기술의 발달로 매우 개방적이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의 선포 및 그 이후 민주화의 노력으로 사회 내 구성원의 자유 의지와 평등이 대중에게 제도적․인식적으로 뿌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평균적 문화 향유에 대한 욕구가 사회 구성원에게 널리 퍼지게 하였다. 또한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화 기술의 발달은 앞서 말한 다수의 사회 구성원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러한 관심을 온라인 상에서의 여러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를 통해 지금까지의 어떤 통신 매체보다도 탁월하게 충족시켜주었다. 또한 컴퓨터라는 효율적 도구를 통해 새로운 양식의 문화가 생겨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기존 봉건 사회의 엘리트적인 문화 향유 방식을 대체시켰다는 평가를 받으며 큰 주목을 받았다. 단지 소수 지배 집단에 의한 ‘비싸고 귀족적인’ 예술의 향유가 아닌 다수의 대중의 문화적 생활에 지평을 열었다는 것이다. 이는 경제적 수준이 향상되면서 대중은 자신들도 단지 먹고 살기 위한 일상에서 벗어나 자아를 실현하고,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하는 방향으로 일상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퍼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을 충분히 실현시켜 줄 매체의 발달도 앞서 말한 변화에 큰 몫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단순히 긍정적이고 개별적인 변화로만 볼 수 없다. 자본주의의 발달, 즉 자본의 팽창과 자본 유통의 원활함을 수반한 변화이기 때문이다. 대중들의 정치적, 문화적인 방향으로의 생활의 개편은 모두 물질적 생활 기반의 토대로 가능한 것이었다. 경제 생활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의 시간 보내기가 가능해 졌다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발전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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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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