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문화] 시대별 대학문화 비교와 21세기에 적합한 대학문화의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연구 동기 및 목표

Ⅱ. 본론
1. 대학 문화의 개념과 의의
2. 시대별 사회적 배경과 전반적인 대학 문화
(1) 1970년대
(2) 1980년대
(3) 1990~2000년대
3. 시대별 대학 문화 풍속도
(1) 1970년대
♡일호의 대학생활
① 학업
② 학생운동
③ 놀이문화
④ 패션
⑤ 동아리 활동
(2) 1980년대
♡지연이의 대학생활
① 학업
② 학생운동
③ 놀이문화
④ 패션
⑤ 동아리 활동
(3) 1990년대~2000년대
♡성미의 대학생활
① 학업
② 학생운동
③ 놀이문화
④ 패션
⑤ 동아리 활동

Ⅲ. 결론
변화하는 21세기에 적합한 대학문화
본문내용
우리의 부모님 세대들이 대학생이었던 1970/1980년대와 현재의 우리 대학생들이 살아가고 있는 1990/2000년대의 대학생 문화는 많이 다르다. 그 이유는 일단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적인 급격한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학생운동과 데모로 대표되는 1970/1980년대 대학생들과, 이미 탈정치적으로 변하여 개인주의적인 생활을 즐기고 있는 1990/2000년대 대학생들은 분명 많은 점에서 다르다.
02학번 세대로서 21세기의 대학생이 된 우리 조원들은 그동안 여러 가지 대중매체를 통해 세대별로 대학문화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라든지 “클래식”에서 본 대학생의 모습과 지금의 우리들의 모습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가깝게는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교수님 세대의 대학생 시절 이야기는 지금의 우리들과는 전혀 다른 세상의 일처럼 멀게만 느껴졌다. 이렇게 십년 단위로 급격하게 변하는 우리 나라의 대학생 문화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것은 대학생인 우리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다.
세대 차이로 많은 이질감과 갈등을 겪고 있는 각 세대의 대학생 문화를 비교해봄으로써 우리는 세대 간의 벽을 허물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같은 대학생 시절을 겪었다는 동질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의 대학생 문화를 접해봄으로써 현재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들은 진정한 대학생이란 어떤 것인지, 대학생으로서 내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대학문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되새기고, 각 시대별 사회적 배경에 따른 대학문화의 풍속을 학업, 학생운동, 놀이문화, 패션, 동아리 활동 등으로 나누어 비교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별 비교를 통해 우리는 대학문화의 변화과정을 알아보고, 궁극적으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21세기에 적합한 바람직한 대학문화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것이다.
참고문헌
대학 문화 연구회, 대학 문화 운동론, 공동체 출판사, 1990.

이동연, 권경우, 이재원, 대학문화의 생성과 탈주, 문화과학사, 1998.

김원, 잊혀진 것들에 대한 기억, 이후, 1999.

http.//www2.inha.ac.kr/~wetal/databox/dt0.1m/htm

http.//www2.inha.ac.kr/~wetal/databox/dt0.5m/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년도별로 구별된 것이 좋았다.
  • feelsoft2***
    (2008.04.07 23:33:30)
회원 추천자료
  •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 1 식민지 근대화론 2 식민지 근대화론의 근거
  • 문화연구소. 1998.안병직, 中村哲 『근대조선 공업화의 연구』 일조각. 1993.조석곤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5.이영훈《경제사학 21》 1996.이영훈《역사비평 22》 1993.조석곤《창작과 비평 96》 1997.김홍식 외 『조선 토지조사사업의 연구』 민

  • 문학교육 개념, 문학교육 가능성, 문학교육 연구,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관련 과제
  • (1996),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한국 교육 개발원구인환 외(1998), 문학교육론, 삼지원박대호(1990), 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정재찬(1994), 문학교육의 담론 분석 시고-담론과 지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제111집, 국어국문학회한국문학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태학사, 창간호

  • [서양교육사] 그리스,로마중세의 교육사상
  • 대학교육 (1) 대학의 어원조합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과 교수가 자신들의 생활과 연구를 수호하기 위하여 만든 교수와 학생단체에서 유래되었다. (2) 대학발달의 원인1)동서 문화의 교류로 앞서 발달된 사라센 문화의 영향이민족의 침입을 벗어나 안정을 되찾았고, 자치와 자유를 획득한 자유도시가 성립되어 직업이 분화하기 시작합니다. 그 후 새롭게 형성된 자유시민들은 직업에 따라 상인조합 이나 수공업 동직 조합을 조직합니다. 이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세기- 4칸형식 등장1920 저항정신․계몽정신1930 삶의고찰, 철학적표현, 유머만화1940 만화이론 등장, 해방후 정치만화 등장1950 정치만화, 전쟁만화 등장, 아동만화 등장미․일 만화 이식,이데올로기 표현확대1960 만화사전심의 시작(만화문화의 권력화)만화가게(만화방) 문화의 전성기1970 시사만화의 정착, 아동만화의 발전통속성인만화시대 시작1980 리얼리즘 만화의 복권, 민중만화운동 전개만화의 사회인식 전환1990 만화가게의 쇠퇴, 만화잡지

  • [미래 Trend 예측] 미래 트렌드 분석
  • 문화공간과 무점포이다.③ 현재 트렌드의 특성앞서 시대별 쇼핑 ․ 유통 공간의 변화를 시대적 배경과 중요시되는 특성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트렌드가 점차 소비자 개개인의 개성과 즐거움, 감성적 체험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다. 우리 사회는 과거에 비해 정치 경제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고 그에 따라 생계 해결에 바빴던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와 안목 등도 월등한 성장과 발전을 보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