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시스템]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머리말
Ⅱ.본론
II.1. 스타시스템의 특징
II.1.1. 문화상품의 특성 - 불확실성
II.1.2. 불확실성에의 대처 방법 – 스타의 활용
II.1.3. 공급자 측면에서의 스타시스템
II.1.4 수요자 측면에서의 스타시스템
II.2. 스타숭배 현상의 원인
II.2.1. 심리학적 관점
II.2.2. 사회학적 관점
II. 2. 3. 매스미디어적 관점
II.3. 스타 시스템의 영향
II.3.1. 긍정적인 영향
II.3.2. 부정적인 영향
II.4. 사례분석
II.4.1. 시카고- 미디어에 의해 탄생되는 스타
II.4.2. 시몬- 대중의 기호에 맞게 만들어진 스타
II.4.3.조성모
Ⅲ.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수 보아가 미국 공영 방송인 PBS(Public Broadcasting Service) TV의 한국 특집 프로그램에 정ㆍ재계 주요 인사들과 함께 대중가수로는 단독으로 출연한다고 한다. 보아 외에 고건 국무총리, 조윤제 청와대 경제보좌관, 김명곤 국립극장장 등 관련 인사 15명의 인터뷰가 17일부터 3주에 걸쳐 매주 토요일에 방송될 예정이다. 보아의 출연은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한국관광공사가 보아를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추천해 이뤄졌다고 한다. 보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가 된 것은 SM엔터테인먼트의 기획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보아는 초등학교 때 그녀의 오빠가 SM엔터테인먼트에 오디션을 참가했다가 관계자의 눈에 띄어 픽업되었다. 본격적인 활동 전부터 일본어와 영어를 집중적으로 교육 받아 해외 진출을 위한 외국어 실력을 쌓았고, 일본의 최고의 댄스팀이 보아의 안무를 맡으면서 데뷔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스타시스템은 이렇게 보아를 스타로 ‘만들어’낸다. 스타시스템은 제조업 즉 2차 산업이다. 제조과정을 보면 신인을 모집하고 콘테스트를 한다. 특정한 사람을 발견하면 '합리화'하고 '표준화' 시킨다. 즉 적절한 사람을 발견하면 이젠 일반인이 아닌 새롭게 태어나는 스타의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결함부분을 없앤다. 말투부터 교양, 매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분으로 표준화시켜 변화 시킨다.
스타 시스템은 대중 문화를 비판하는 근거이자 증거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각 행위 주체들의 합리적인 행위에서 나온 합리적인 제도이다. 우리는 여기서 스타 시스템이 나타나는 이유와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나아가서 스타 시스템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불확실성’이라는 문화 상품의 독특한 특성은 스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이유이면서 스타 시스템의 유지 메커니즘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준만(2001),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개마고원.
강준만(1994),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한샘.
강준만 외 5인(1998), 대중매체와 사회, 서울:세계사.
곽금주(1998), 大衆音樂에 心醉한 靑少年들의 心理的 特性, 서울:집문당.
김창남(1998), 대중 문화의 이해, 서울:한울아카데미.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서울:삼인.
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 체제: 스타제도,문화과학사.
변희재 외(1999), 스타 비평, 서울:인물과 사상사.
이성룡 외 5인(2001), 소비의 사회학, 서울:그린.
임재철역(1994), 대중영화의 이해, 서울:한나래.
정혜경(1996),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문화경제학회(2001), 문화경제학만나기, 서울:김영사.
한국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대중스타수용실태 연구,
황인성(1999), 텔레비전 문화 연구, 서울:한나래.
허행량(2001), 스타 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중문화관련 레포트 참고에 유용
  • jhlovem***
    (2010.04.18 13:09: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pod
  • cam1***
    (2008.10.12 11:46:08)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 영향』, 충남 대학원, 2000.김현정, 『아이돌 그룹의 신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8.장성희,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강북에 거주하는 11318세대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패션 텍스타일 비즈니스 대학원, 2002.김훈태, 『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2003. 류영제,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

  • 아이돌스타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시스템의 전초 현상이라 할 수도 있다. 이 무렵 ‘하이틴 가수’ ‘고교생 가수’로 마케팅되었던 김승진, 박혜성, 이지연의 경우도 현재의 아이돌과 비슷한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이들은 대개 전면적으로 기획관리되는 시스템과는 거리가 있었다. 여기서 반드시 언급해야 할 이들은 서태지(와 아이들)이다. 이들은 음악 스타일과 활동 방식 등 많은 면에서 아이돌 시스템이 정착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양현석의 경우 YG엔터테인먼트의 수장

  • [매스컴] 인터넷과 대중문화
  • 현상도 보인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이은 개인에 대한 사이버 테러 같은 인터넷 범죄와 상업주의로 인한 인터넷 매체에 선정성, 폭력성이 난무하는 등의 문제를 가지 고 있다. 한편 여론형성에 있어서 기존매체의 매개 없이는 역부족인 면을 나타내고 온라인-오프라인의 연관성에 있어서도 쌍방향 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 이득을 발생시키는 등의 상호보완적인 현상도 나타내고 있다.3) 기존매체들과 상생의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이러한 약점에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스타일, 언어구사 등은 청소년들을 사로잡고 그들이 누리는 문화의 한 부분을 크게 좌우한다. 여기에도 취사선택이나 비판적 수용이라기보다는 유행하는 흐름을 맹목적이고 감각적인 추종의 현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또래집단의 영향이나 매스컴을 통한 청소년 스타들의 등장은 청소년 문화를 맹목적으로 끌어가는 두 가지 요소인 것이다.⑨ 소외와 청소년 문화의 Anomie(몰가치 상황)현상케니스턴은 청소년 문화가 전반적으로 당대의 성인 사회에 대

  • [팬덤문화] 팬덤의 의의와 나아가야 할 방향
  • 스타시스템은 상당한 충성도를 지닌 일군의 소비자 층을 반드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대중가수에 대한 팬덤을 문화산업자본이 스스로 조직하는 경향이 나타날 정도로 대중가수의 팬덤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높다.이 연구에서 목적하는 바를 간단히 정리하자면,1) 팬덤 현상의 사회적 의미와 그 변화 원인은 무엇인가. 2) 팬덤 현상의 긍정적 사례를 통하여 문화소비자가 문화주체로 발전된 모습을 찾을 수 있는가. 정도로 규정지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