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살펴본 미학적 마케팅의 실제 - 국내 대기업의 텔레비전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 본론
1) 미학적 마케팅과 기업 아이덴티티의 구축
- 스타일과 테마를 중심으로
2)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살펴본 미학적 마케팅
- 개인적 측면
(1) 상품에 대한 그릇된 욕구 조장
(2) 상품을 통한 정체성의 형성 및 계급의식의 형성
- 사회적 측면
(1) 모든 가치의 물질화, 상업화 야기
(2) 잘못된 성 고정관념을 사회화시키는 매개체

3. 결론
1) 내용요약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본주의 생산양식은 대량소비가 전제되지 않으면 가능할 수가 없다. 따라서 자본주의 생산양식은 대량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렇게 생산자가 생산된 재화나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따라서 마케팅의 의미는 매매만을 가리키던 기존의 ‘판매’라는 개념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것으로 제품관계 ․시장거래관계 ․판매관계 ․판매촉진관계 ․종합조정관계 두산세계대박과 Encyber
제품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용도의 개발, 포장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 ․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 ․선전,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조정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의 네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시대에 따라 마케팅의 초점도 변화하게 되는데 과거에는 기업들이 상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는데 초점을 맞추는 제품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었다. 그러나 사회전반에서 소비의 가치가 생산의 가치를 압도하게 되고 소비 자체가 대중문화의 중요한 일부분을 형성하게 되는 현대사회에서는 소비가 단순히 필요한 제품을 구매한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게 되었다. 또 현대사회와 같이 고도의 통신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한 사회에서 제품의 속성과 편익, 상표명과 상표연상만으로 소비자에게 제품과 회사를 각인 시킨다는 것은 불충분하게 되었다 Bernd schmitt, Marketing Aesthetics (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
.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기업자체의 요구에 의해 기존의 제품위주의 마케팅전략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미학적 마케팅이다. 미학적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중시하게 되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을 통해 얻고자하는 이미지와 제품을 통해 전달받는 기업의 이미지를 중시하게 된다. 미학적 마케팅은 제품 판매를 통해 최대한의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그칠 뿐이겠지만 사회적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 시킬 우려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학원론
  • 살펴본 이벤트의 구성요소와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벤트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주어진 기간동안 정해진 장소에 사람을 모이게 하여 사회․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행사 또는 의식으로서 긍정적 참여를 위해 비일상적으로 특별히 계획된 활동이다.”그 정의 외에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일본․캐나다․미국 학자들을 중심으로 이벤트에 대한 정의와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벤트의 분류이벤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벤트의 분류도 매

  • [언론학원론] 신문
  • 문화 등 다채로운 분야를 다룬다.1-3. 신문의 기능사회적 측면 - 환경감시, 사회 결합, 문화전수, 오락 제공, 광고기능 등을 수행개인적 측면 - 인지적, 현실 도피적 욕구 충족, 정체성(identity)과 사회적 유대감 제공신문이 가지고 있는 기능으로는 보도기능, 지도기능, 오락기능, 광고기능 네 가지가 있다. 이 네 가지는 신문이 사회적으로 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1) 보도기능(to inform : 정보제공)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에서

  • 심리학적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의 특징과 종류 및 장단점 조사분석
  • 마케팅의 성공을 이끄는 그들에게 박수를 쳐 줄 수도 있다.하지만 이번 과제를 하며 우리가 가진 시각은 그 반대였다. 그들이 우리의 심리를 분석하는 것도 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것일텐데 이렇게 긍정적인 시각만을 가질 수 있나? 우리에게 만족을 주는 데에서만 그친다면 괜찮을텐데, 우리들의 심리를 그들의 마음대로 움직이고 조종하는 것은 아닐까? 우리는 지금 우리도 모르게 현혹당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실제 미국의 영화 시나리오 작가인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실제성 있는 자료를 보고 듣는 것이 일상생활 문화를 학습하는 데 훨씬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특히 요즘 들어서, 웹툰이라는 매체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언어에 최근 들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야말로 웹툰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웹툰은 우리의 일상 생활을 파고 들었다. 주요 포털 검색 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 홈페이지,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웹툰은 이제 출판, 광고 등에 다양하게 활용

  •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 문화관광부 장관이 20일, 지방자치단체장이 20일 등 연간 40일 범위 안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줄여줄 수 있는 재량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간 106일 정도가 시행되고 있다.Ⅴ. 스크린쿼터가 가지는 실효성스크린 쿼터의 쟁점을 구체적으로 보면 근본 목적을 달성하는가하는 실효성의 논란이다. 즉, 우리의 문화적 다양성을 지켜주며 나아가 한국 영화의 경쟁력 제고에 있어 도움이 되는가하는 것이다. 우선 스크린 쿼터가 명분이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