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돈나 뮤직비디오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스크의 마돈나 뮤직 비디오 분석

페미니즘 이론을 통해서 마돈나 다시 보기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피스크의 마돈나 뮤직 비디오 분석

피스크는 먼저 "대중(the people)" 개념의 정의로부터 출발하는데, 대중이란 사회적인 이해관계를 지닌 행위자라고 한다. 사회적 행위자라는 개념은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행위권을 갖고 있음을, 즉 자신의 사회적 이익에 대해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의한다. "대중들은 '문화적 바보'가 아니다; 그들은 아무런 식별 능력이 없는, 따라서 문화 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처분에 놀아나는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대중이 아니다."[TC,309] 따라서 피스크는 주체성에 대한 보다 최근의 이론으로서 분열되고 모순적인 주체를 강조하는 주체성에 대한 유목민(the nomadic) 이론을 제시한다.

복잡하고 고도로 정교화된 사회 구조 내에서 일상 생활의 문제를 타협해야만 하는 필연성은 이러한 격자(grid)를 옮겨 다닐 수 있는 유목민적인 주체성을 산출하여왔다. 이들은 시기의 필연성에 따라 서로 다른 민중 구성체 속으로 그들의 사회적 동맹을 재연대할 수 있다.[UP,24]

그런데 모든 사회적 동맹은 권력 구조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with whom)"의 감각뿐만 아니라 "누구와 적대하느냐(against whom)"의 감각을 지녀야 한다. 대립성의 감각, 즉 차이의 감각이 유사성이나 계급 정체성의 감각보다 더 결정적이다. 왜냐하면 고도로 발전된 사회 속에서의 대중들의 특성인 유동성을 산출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적대성의 공유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들의 다양한 구성체들은 종속된 주체가 아니라 사회적 범주들을 넘나드는 능동적인 행위자로서 움직이며, 대안적이건 동시적이건 간에 명백하게 모순적인 입장들을
참고문헌
J. Fiske, Television Culture, Routledge, 1987.
J. Fiske,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Boston, 1989.
J. Fiske, "포스트모더니즘과 텔레비젼", in J. Curran & M. Gurevitch(eds.), 『현대 언론과 사회』, 나남 1993.
J. Fiske, "영국 문화 연구와 텔레비젼", in J. Story(eds.), 『문화 연구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J. Fiske, "팬덤의 문화 경제학", in 박명진 외,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한나래, 1996
J. Fiske, "Cultural Studies and the Culture of Everyday Life", in L. Grossberg, C. Nelson & P. Treicher(eds.), Cultural Studies, Routledge, 1992.
J. Fiske, "MTV: Post-Structual Post-Modern", Journal of Communication Inquiry 10,
M. Ferguson & P. Golding, Cultural Studies in Question, Sage, 1997.
J. D. Brown & L. Schulze, "The Effects of Race, Gender, and Fandom on Audience Interpretations of Madonna's Music Video", Journal of Communication 40, 1990.
C. Freccero, "Our Lady of Madonna: Madonna's 'Like a Prayer'", in Feminism and Postmodernism.
T. de Rauretis, "Rethinking Women's Cinema: Aesthetics and Feminism", in Film and Theory
J. Curran, D. 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은,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예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수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뮤직비디오의 대부분의 연구가 뮤직비디오가 갖는 예술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나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형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장 현대적이라고 평가받는 영상 매체를 통한 표현 장르의

  • 뮤직비디오가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 뮤직비디오를 통해 창출된 이미지가 비합리적인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문화가 발달하고 그에 따라 문화산업이 발달하고, 문화와 소비의 관계가 밀접해지면서 이러한 문화현상의 상업성과 그것이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뮤직 비디오가 대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뮤직 비디오가 소비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해보고, 뮤직 비디오

  • [영상매체] 뮤직비디오가 가수와 수용자에게 끼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뮤직비디오가 가수와 수용자에게 끼치는 영향지도교수 : 조 장 : - 목 차 -제 1장 서론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2. 연구 대상 설정제 2장 이론적 배경제 3장 연구 방법 및 사례 소개1. 뮤직비디오의 새로운 국면 뮤직 드라마 - 조성모2. 얼굴없는 가수의 신비주의 전략 - Brown Eyes3. 뮤직비디오를 통한 이미지 변신- MoonChild제 4장 설문조사 분석제 5장 결론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뮤직비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자료보다는 팬들의 단편적 진술, 인터넷 자료 의존”아이돌 이미지 소비 방식 –“의상과 뮤직비디오 이외에 예능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간과” 의의“아이돌은 상업적 존재, 즉 남성성과 여성성의 직접적인 기호 표현임 그러므로 연구가치가 있음”“아이돌을 통한 여성성과 남성성의 변화를 헤게모니로 해석”“시뮬라시옹이 세계를 잠식해가는 현 상황에서,시각적 이미지(의상, 뮤직비디오) 중심으로 분석”감사합니다114153132

  • [마케팅관리] 애플 컴퓨터 ‘아이팟 (iPod)’ 국내 시장 마케팅 전략
  • 마돈나, 멕, 노다웃 등의 팝스타의 사인이 담긴 특별 제품도 한정 판매하고 있다. 2. 아이팟 4P 분석1) Product ① 대용량의 HDD타입 + 세련된 디자인의 플래시 메모리 타입아이팟은 워크맨이나 CD 플레이어가 고작 10곡에서 15곡 정도를 담을 수 있을 때 40GB나 되는 저장용량을 통하여 최대 1만곡의 음악을 한꺼번에 넣어가지고 다니며 들을 수 있었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 타입은 세련되고 작은 디자인에, HDD타입에는 못미치지만 많은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