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문화] 사람들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BoA(보아)가 일본에서 스타가 된 배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스타덤(stardom)의 기원
3.Star BoA!!!
4.사람들이 BoA에 열광하는 이유
4-1.BoA는 대중이 가지고 있는 어떤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4-2.대중들은 BoA에게 감정적 친화(affinity)를 가진다.
5.결론
본문내용
1.서론
스타는 대중문화의 성격을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오늘날의 많은 사람들은 스타에게 열광하고, 그들에 대하여 즐겨 말한다. 물론 열광되어지는 스타가 지금 살아있는 스타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로큰롤의 제왕」엘비스 프레슬 리가 묻혀있는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근교의 그레이스랜드에는 해마다 70여 만명의 방문객이 몰려들며, 그의 유족들이 설립한 프레슬리재단이 기념품 판매에서 얻는 수입만도 연간 1천만 달러(약 80억원)가 넘는다고 한다.
도대체 스타가 무엇이길래 사람들은 그들에게 열광하는 것일까? 스타는 영화나 대중음악 같은 특정 분야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TV드라마, 대중음악, 스포츠 할 것 없이 스타덤(stardom)은 어느 분야에서도 형성될 수 있다. '노사모'는 정치인까지도 팬덤(fandom)을 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이 연구의 주제는 대중문화의 키워드 "스타"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사람들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쉬운 이해를 위해(또한 모든 이론은 현실을 설명할 수 있어야 그 가치를 더욱 인정 받을 수 있다.)우리 사회의 스타 한 사람을 선택해 사람들이 그/그녀에게 열광하는 이유를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선택된 스타는 BoA이다. 요즘 우리나라의 여가수 BoA가 이웃나라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빌보드 차트라고 할 수 있는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르는가 하면 일본의 권위있는 쇼 프로그램에 출현하기도 한다. BoA외에도 많은 스타들이 있지만 그녀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주목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국경을 초월하여 인기를 얻을 정도라면 사람들이 그녀에게 열광하는 이유가 많을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엔터테인먼트의 2011년 성공적인 해외진출과 한류 마케팅 전략의 성공 비결과 시사점, 향후전략
  • 보아, 아카펠라 댄스그룹인 동방신기와 13인조 남성그룹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F(X), 샤이니까지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발굴한 아이돌 스타들은 지난 10여 년간 국내 대중음악계를 좌지우지했다. SM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여 강력한 스타마케팅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국내 최고의 Total Entertainment 그룹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디어그룹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계속하고있다. 또한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 -SM 엔터테인먼트사의 BoA를 통해 본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목 : 국제경영론목차Ⅰ. 서론 - SM 엔터테인먼트사의 ‘BoA 선정배경기존 사례 연구의 문제점Ⅱ. 본론 1. 음반시장의 특성2. SM엔터테인먼트사1) SM엔터테인먼트사의 연혁 및 재무상태2) SM엔터테인먼트사의 조직구조3.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 사례1) 일본시장 진출 시의 전략분석- STP 분석- 4Ps 분석2) 일본시장에서 보아의 성공 요인3) 보아의 경제적 효과4. 보아의 계속적인 성공을 위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스타와 드라마, 음식과 상품에 대한 열광을 만들어낸 것은 우리가 아니라 수용자들이다. 그러므로 한류를 알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 태국, 베트남 사람들을 이해해야 한다. 상대를 바로 알고 나를 바로 알 때 상호간의 관계가 유연해질 수 있음은 이미 누구든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한국 드라마가 인기있는 이유는 서양문화를 동양적으로 변형시켰고, 서양 드라마와 달리 동양적 도덕률이 담겨있는 것

  • [현대문화] 김연아 신드롬을 수용하는 20대 여성들의 수용 메커니즘 분석
  • 배경에는 민족주의가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3. 김연아 기용 광고와 스포츠 스타 마케팅 분석스타 마케팅이란 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스타가 팬들에 대해 행사하는 카리스마, 즉 상업적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전략 허행량,『스타마케팅』,장대환, 초판, 서울시 : 매일경제신문사, 2002, p. 32. 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가장 일반화된 형태의 스타 마케팅으로서, 대중들은 스타

  • 사이버 공동체 팬클럽에 관하여 팬클럽이란 오프라인 팬클럽의 특징과 인터넷발전
  • 된 온라인 팬클럽의 또다른 중요한 특징은 규모가 거대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에서의 활동만으로도 다수의 충성적 회원들을 확보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팬클럽에게는 일정수준 이상이 되면 회원들끼리의 상호작용이 여의치 않으며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관리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하지만 온라인 팬클럽에서는 전통적인 팬클럽과는 달리 지리적 시간적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 회원들끼리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들만의 팬덤문화와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