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고등학교 국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등학교 국어 과목의 개요

Ⅱ.대단원의 연구

Ⅲ.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국어 과목의 성격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를 언어 사용기능을 신장시키고 국어에 관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가지게 하며, 문학의 이해와 감상 능력을 길러 주는 교과이며,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고 올바른 민족의식과 국민 정서를 함양하는 교과로 그 성격을 규정하고, 그 내용은 언어사용 기능, 언어 지식, 문학의 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고등학교 국어 과목은 이러한 국어과 교육의 기본 성격과 영역 구분을 따르고 있다.

2. 국어 과목의 목표
제 6차 고등학교 국어과 “국어”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말과 글을 통하여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언어 사용에 대하여 바르게 판단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언어 사용기능 영역)
나) 언어와 국어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게 한다. (언어 영역)
다) 문학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바르게 이해, 감상하며, 인가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문학 영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고전적;;인것같네요
  • cm***
    (2010.03.29 21:43:40)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학교 홈페이지 과제함에 올리기.→인터넷 매체가 가지는 개방성 또는 상호 작용성에 주목하여 수업을 구안할 수 있다. 국어 수업과 관련한 사이버 까페를 개설하여 토론방을 만들어, 그곳에 게시된 자료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생각 나누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예상되는 문제점-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제고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매체자료에 집중한 결과 학습해야할 내용을 놓쳐버리는 일도 종

  • 고전문학 교육론 배심원토론을 활용한 토끼전 수업
  • 배심원토론을 활용한 토끼전 수업목 차Ⅰ. 서론 - 토끼전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토끼전 단원의 학습목표2. 어떻게 수업할 것인가 - 배심원토론 방법을 중심으로3. 토끼전의 학습지도안 (1) 1차시(2) 2차시(3) 3차시(4) 4차시Ⅲ. 결론 Ⅳ. 별첨자료Ⅰ. 서론7차 교과서를 보면 많이 당황스럽다. 문학관련 단원을 보면,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내용과는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문학 단원의 학습목표가 문학작품 자체의 이해를 벗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수업의 실제은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상) 3단원 ‘다양한 표현의 이해’에서 다루고 있다. 의 표현 방식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 단원에서 다루어도 무방할 것이나, 여기서 제시하는 학습지도안은 의 표현 방식의 특성 뿐 만이 아니라 이 지니는 연극 미학적 특징과 내용상의 특징 등전반에 대해 다룰 것이기에 문학 교과 수업에서 다루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먼저 앞서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학습지정리(8분)학습내용 정리(2분) ▶ 이번 시간에 배웠던 ‘시집살이 노래’의 핵심적인 내용과 민요 장르의 특성을 말로 가볍게 정리해준다.*수업의 내용을 떠올리며 주의 깊게 듣는다.차시예고(6분)▶ 다음 시간 수업을 예고한다.- 다음시간에 활용할 곡 3가지를 더 튼다.(배경으로 깔고 설명할 것)- 오늘 들어본 시집살이 민요와 이 3곡 중 한 곡을 택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곡에 붙여 볼 것이다. - ‘학교생활’을 주제로 할 것이니 어떤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사설의 특성과 미학』 보고사 2000설중환 『꿈꾸는 춘향 : 판소리 여섯 마당 뜯어보기』 나남 출판 2000류수열 지음 『판소리와 매체언어의 국어 교과학』 역락 2001김흥규 『한국 고전 문학과 비평의 성찰』 고려대학교 2002이강엽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모형 : 구비문학 교육을 실례로』 평민사 2002조동일 서대석 이혜순 김대행 박희병 오세영 조남현 공저 『한국 문학 강의』 길벗 2003『문학 상․하』 두산동아, 디딤돌, 교학사, 문원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