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관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분석 및 컨설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관 설명

2. 1. 생동감 있는 미션 (Viable Mission)
2. 2. 이사회(Board of Directors & Committee)의 구성
2. 3. 재무, 운영에 있어서의 통제
2. 4. 마케팅(Marketing)
2. 5. 2004년도 모금현황 및 배분현황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컨설팅

3. 1. 현 board member의 구성 및 역할
3. 2. 조직구조
3. 3. 조직의 technology
3. 4. 조직 환경, 특히 정부와의 관계조정에 있어서의 어려움
3. 5. 마케팅을 위한 노력
3. 6. 재정운영 및 관리를 위한 노력
3. 7. 조직 평가의 방법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비영리조직 중의 하나이다. 이 조직에 대한 컨설팅을 해보기로 한 것은 이 기관이 현재 한국의 민간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아니다. 홍보팀의 김효진 과장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 조직은 ‘은행’과 같다. 주로 기업으로부터의 모금을 통해서 형성된 기금을 여러 사회복지 실천 조직에 배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 기관의 모금, 배분 활동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그 과정에서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다. 그리고 나아가서 과연 이 기관이 성공적인 비영리 조직으로서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는지, 부족하다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할지에 대한 실제적인 고민을 해보고자 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얼마나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지가 한국의 민간 사회복지 실천 분야의 전반적인 역량을 좌우할 것이기 때문이다.

컨설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중앙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Contact를 하여 인터뷰를 요청하고, 사전에 인터넷과 문헌 조사를 통해 의문이 드는 사항을 정리하였다. 인터뷰는 2005년 5월 25일 4시부터 5시까지 한 시간 동안 이루어졌고, 이 인터뷰를 통해 컨설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김효진 과장님께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과제’라는 홍보 목적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기관의 과업 평가에 대한 내부적인 비공개 자료까지 보여주시며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셨다. 사전에 충분히 준비를 했기 때문에 질문도 본고와 관련되어 필요한 사항만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1) 문헌연구.
- 헬무트 안하이어, 볼프강 사이벨 엮음. 2002.<제 3섹터란 무엇인가; 비영리조직에 대한 연구>. 서울; 아르케
- Peter F. Drucker. 1990. . New York, N.Y. : HarperCollins


(2) 인터넷 조사.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홈페이지
: http://www.chest.or.kr/

(3) 현장조사.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지부
: 서울시 중구 정동 1-17번지 6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복지공동모금회Ⅰ. 서론Ⅱ. 지역사회와 공동모금회1. 공동모금회의 개념 2. 공동모금회의 이념3. 공동모금회의 역할4. 공동모금회 필요성5. 공동모금회 발달배경Ⅲ. 한국의 공동모금회1. 한국의 공동모금회 소개 2. 공동모금회 활동 사업3. 공동모금회 배분/모금 현황4. 공동모금회 관련법Ⅳ. 외국의 공동모금 사례1. 미국 - United Way of America2. 일본 - 붉은날개 공동모금3. 미국과 일본 공동모금제도의 특징Ⅴ. 한국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이슈 및

  • 사회적기업 레포트
  • 및 공론화-사회연대의 영역 발굴 및 활성화언론의 관심연구와 출판비영리부문 : ①일자리 창출②정책적 문제 제기, 교육, 사회적 인식 확산 Ex) 지역 자활센터와 실업자지원센터, 함께 일하는 재단 등기업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재정적 지원, 파트너십 형성 Ex)SK2007년 7월 「사회적기업육성법」시행 이후, ‘기본계획’수립, ‘관계부처 협의체 육성 및 TF 구성운영 등 지속 추진’사회적 기업’개념 본격화민간부문의 조직화 활동담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조직하고, 체계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추진체계가 필요하다. 사회복지현장에서는 거의 모든 사업과 프로그램에서 다양하고 수많은 자원봉사자의 참여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담당자의 타업무 병행률이 높아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과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비중이 높지만 긴급하게 인력이 필요 시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배치에만 관심을

  • 자활후견기관 자활후견기관 정의 자활사업 목적 자활사업 현황 자활 의미
  • 및 연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3) 자활공동체 창업 매개자 및 경영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한다.4) 근로능력 및 의욕고취를 위한 교육 훈련자 및 역량강화자의 역할을 수행한다.5) 개인 취업 및 창업의 지원ㆍ매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6) 다양한 단위(개인, 집단, 조직체)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7) 사회적 지지망의 구축 및 연계자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7. 자활후견기관의 설치1) 지정대상기관사회복지법인 등 비영리법인ㆍ시민사회단

  • 사회복지행정론 11장 재정관리 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 11장. 재정관리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11장. 재정관리재정관리의 개념예산수립예산집행회계회계감사정부의 법률 및 규정에 의한 재정관리관련 규정재정관리정차 평가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마케팅의 개념마케팅 철학의 변천마케팅 철학의 변천마케팅 개념의 확대와 비영리 조직 마케팅비영리 마케팅에서의 구매행동 이해전략적 마케팅 계획비영리 조직 마케팅과 모금목 차11장. 재정관리1. 재정관리의 개념-재정관리 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