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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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2

본 론 ‥‥‥‥‥‥‥‥‥‥‥‥‥‥‥‥‥‥‥‥‥‥‥‥‥‥‥‥‥‥‥‥‥‥‥‥‥ 2
Ⅰ. 음성 언어 발달 ‥‥‥‥‥‥‥‥‥‥‥‥‥‥‥‥‥‥‥‥‥‥‥‥‥‥‥‥‥‥‥ 2
(1) 전 언어기
(2) 언어기

Ⅱ. 문자 언어 발달 ‥‥‥‥‥‥‥‥‥‥‥‥‥‥‥‥‥‥‥‥‥‥‥‥‥‥‥‥‥‥‥ 6
1. 문해 발달 ‥‥‥‥‥‥‥‥‥‥‥‥‥‥‥‥‥‥‥‥‥‥‥‥‥‥‥‥‥‥‥‥‥‥ 6
2. 읽기 발달 ‥‥‥‥‥‥‥‥‥‥‥‥‥‥‥‥‥‥‥‥‥‥‥‥‥‥‥‥‥‥‥‥‥‥ 7
(1) 읽기에 대한 견해
(2) 읽기 발달의 효과
(3) 읽기 발달 단계
(4) 이야기책 읽기의 발달 단계
3. 쓰기 발달 ‥‥‥‥‥‥‥‥‥‥‥‥‥‥‥‥‥‥‥‥‥‥‥‥‥‥‥‥‥‥‥‥‥‥ 10
(1) 쓰기에 대한 유아의 인식
(2) 쓰기 발달의 효과
(3) 쓰기 발달 단계
4. 음성언어, 읽기, 쓰기의 발달 비교 ‥‥‥‥‥‥‥‥‥‥‥‥‥‥‥‥‥‥‥‥‥‥‥ 13

Ⅲ. 영아의 발달적 행동에 따른 적합한 놀잇감 및 교육 활동 ‥‥‥‥‥‥‥‥‥‥‥‥ 15
1. 놀잇감 및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 15
(1) 놀잇감의 중요성
(2) 놀잇감의 종류
(3)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2. 월령별 적합한 놀잇감 및 교수 활동 ‥‥‥‥‥‥‥‥‥‥‥‥‥‥‥‥‥‥‥‥‥‥ 21
(1) 전언어기
(2) 언어기

결 론 ‥‥‥‥‥‥‥‥‥‥‥‥‥‥‥‥‥‥‥‥‥‥‥‥‥‥‥‥‥‥‥‥‥‥‥‥‥ 32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음성 언어 발달
음성언어는 듣기와 말하기로 이루어지며, 듣기는 소리듣기와 의미듣기(말을 알아듣는 수준, 의미를 해석하는 수준), 말하기는 계획하기와 표현하기로 이루어진다.

(1) 전 언어기
출생 후 만 1세 미만을 전 언어기로 본다. 기본적으로 언어발달은 울음소리의 분화과정으로 시작되는데 울움(crying), 소리내기(cooing), 옹알이(babbling), 자기소리모방(lallation), 타인소리모방(echolalia), 몸짓(gesture)과 같은 언어적 행동이 나타난다.
① 미분화된 울음(undifferentiated crying)
영아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최초의 발성을 하게 된다. 초기의 울음은 숨을 내쉼으로써 일어나는 반사적 반응으로, 의사전달의 한 형태로서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출생 후 약 1개월까지는 아기의 울음이 분화되지 않은 미분화된 울음으로, 울음소리만 듣고 아기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란 매우 어렵다.
② 분화된 울음(differentiated crying)
생후 1개울이 지나면서 아기의 울음소리는 분화되기 시작한다. 즉, 아기가 배고픔과 졸림, 갈증, 기저귀 젖음, 아픔, 괴로움 등을 울음의 다른 패턴, 강도, 고저 등으로 분화시켜 나타내게 되므로, 울음이 좀더 정확한 의사전달 수단이 된다. 이 시기의 아기는 울음을 통해 자신의 요구와 느낌이 소통되는 것을 점차 배우게 된다.
③ 소리내기(cooing)
생후 6주 이후부터는 울음 이외의 발성인 소리내기(cooing)를 시작한다. 울음이 아닌 발성은 울음과 비슷하다. 자세히 들으면 울음과 구별되어질 수 있는 ‘가성적 울음’ 형태로 나타난다. 초기의 쿠잉은 주로 모음으로 구성되는데, 예를 들어 ‘아아아...’, ‘우우우...’와 같은 발성이다. 쿠잉의 단계에서도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발성이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에 이미 언어를 통한 상호교환적 의사소통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놀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의 지도. 주디스 쉬케단츠. 이영자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김희진, 김언아, 홍희란 지음. 창지사. (2004)
∘영아교육과정. 장영희. 양서원. (2000)
∘유아언어교육. 이경화, 조순옥, 김정원, 심은희, 이연규, 이문정 지음. 창지사. (2003)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순희, 윤복희, 박혜경, 최일선 지음. 양서원. (1996)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주영희 지음. 교문사. (2003)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1,2. 김혜경, 김홍은, 문혁준, 박은혜, 유애열, 임혜영, 장영희, 조혜진 공저. 다음세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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