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 관객모독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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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1.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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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에는 단지 네 개의 의자만이 존재한다. 객석에 앉은 관객들은 나름대로 상상을 한다. 저 자리에서 어떠한 ‘이야기’가 펼쳐질 것인가. ‘등장인물은 네 명인가?’, ‘혹시, (영화)4인용 식탁?’, ‘아니야, 4명 이상의 사람이 나올지도 몰라. 꼭 앉을 필요는 없잖아.’ 이런 수많은 추측 속에서 무대는 갑자기 어두워지고, 배우들의 목소리만 들린다. 그들의 목소리는 욕과 비난이 섞여있는 듯하다. 그리고 불이 다시 들어왔을 때, 무대 위의 배우들은 각자의 모션을 취하면서 서 있다. 연극 <관객모독>은 이렇게 시작을 한다.
이 연극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가 바로, 관객에 대한 ‘교육’이다. 배우들은 긴 시간에 걸쳐 말의 탄환을 거침없이 내뿜는다. 그리고 그들이 주로 하는 말의 내용인즉슨, ‘우리의 연극은 다른 연극들과는 다르다.’는 것이 주가 된다. 그래서 그들은 기존의 관객들이 가지고 있는 허위의식들을 깨부순다. 연극이 서사적 이야기를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 현실을 잠시 잊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 이러한 기대는 철저하게 버리라고 계속해서 이야기한다. 그리고 관객들 스스로가 연극의 주인공이 되라고 호통친다.
또한 그들은 말의 내용 뿐 아닌 말의 형식을 통해서도 기존의 연극에 대해 비판한다. 말의 억양을 부자연스럽게 하기도 하고, 중언부언하기도 하고, 전혀 의미 없는 소리를 강조하기도 한다. 흡사 그들의 모습은 정신병자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렇다. 우리는 다수의 ‘우리’라는 존재들과는 다른 소수를 정신병자 취급할 때가 많다. 하지만, 누가 아는가? 그런 정신병자들이 사실은 더 옳고 있을지도.
어쨌든, 첫 번째 부분은 이러한 비판과 그 의식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그 과정이 지나면, 그들은 관객들에 대한 일정한 신뢰(?)를 전제하고 ‘진짜 연극’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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