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영화 패러다임의 변화 -디지털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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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디지털영화의 정의
ⅱ) 디지털 영화의 현황
ⅲ) 왜 디지털 영화인가
ⅳ) 디지털 영화의 실제


Ⅲ. 결론
본문내용
물체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재현코자 하는 것은 인간의 태초부터 존재해 온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이다. 인간은 이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와 시도를 거듭해왔으며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영사기를 발명한 이후로 이는 스토리를 가진 영화의 형태로 발명되었다. 이후 약 100여 년 동안 그 소재와 내용에 있어서 다양성을 거듭하여 현재와 같은 형태로 남게 되었다. 그러나 이처럼 소재나 스토리상의 변화와는 대조적으로 현대의 영화제작 과정에 필요한 여러 분야와 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역할은, 기존 영화제작 과정의 근본적인 틀인 영화가 발명된 100여 년 전과 큰 차이가 없다. 생필름이 카메라에 넣어져 노출되고 현상되고 편집이 된 후 필요에 따라 음향이 첨가되고 그 결과에 따라 관객은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는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기존의 영화제작 과정도 물론 몇 번의 중대한 변화를 거치기는 하였다. 하지만 그 여러 가지 변화들은 아날로그 기술의 진보에 따라 아주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촬영이나 편집, 음향, 특수 시각효과 등 각 분야의 기본 제작방식은 근본적이고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이 변화들은 디지털 도구들과 해결방법들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이 어울려 만들어 내는 시너지효과는 막대하였다. 편집이나 사운드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특수 시각효과 등의 개개 작업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영화제작의 전 과정에 걸쳐 놀랄만한 속도로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인 변화의 물결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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