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서울시 행정 BPR 추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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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장 분석
Ⅱ. 경쟁사 분석
Ⅲ. 자사 분석 및 제품 분석(Product)
Ⅳ. 촉진(Promotion)
Ⅴ. 유통망(Place)
Ⅵ. 가격 정책(Price)
Ⅶ. 소비자 분석
Ⅷ.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업무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는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인식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활동이다. 즉 BPR은 치열해져 가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이다.
BPR은 1990년 IBM을 비롯한 미국의 기업들에서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적용에 따른 실효성이 인정되어 일본과 유럽 등으로 확산되었다. 또한 BPR의 대상도 기업에서 정부, 병원 등 다양한 조직으로 확대되었다.
본 보고서에서 제시하게 될 BPR Case는 ‘서울시 행정 BPR’이다. 서울시에 살고 있는 시민인 우리는, 서울시 행정 시스템의 일부인 동시에 행정 BPR의 직접적인 수혜자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울시 행정 BPR을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BPR의 경우보다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보고서의 본론은 크게 4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락 1과 2는 서울시 행정 BPR 전체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이 단락을 통해 서울시 행정 BPR의 도입 배경과 현황, 그리고 시행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단락 3은 서울시가 추진한 BPR의 사례로서 BPR의 추진 과정과 그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단락 4는 ‘서울시 행정 BPR에 대한 고찰’이다. 이 부분에는 다양한 관점에서 case를 살펴보고 토의한 내용을 정리하여 담았다.
참고문헌
경영정보론 강석호 외 2인 박영사, 1998, 서울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토마스 데이븐포트, 21세기 북스, 1993, 서울
벤처산업 경영정보론 정문영 외 지음 일진사 2003
경영정보론 안중호 홍문사 2003
BPR 에 의한 업무 혁신 한국산업훈련연구소 1995
리엔지니어린 가이드북 경영혁신연구회 전략기업컨설팅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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